유승민·남경필, 문재인에 "모호한 태도 버리고 조기추진 입장 분명히 하라"

(동양일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김정남 암살의 파장 속에서 여야 대선주자들이 안보이슈를 놓고 연일 격돌하고 있다.

범여권 주자들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다시 쟁점화하며 조기 배치에 미온적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비롯한 야권주자들을 겨냥해 이틀째 집중 공격을 퍼부었다.

이에 맞서 문 전 대표는 보수 진영의 문제 제기를 오히려 '안보의 정치적 이용'이라고 규정하면서 반격에 나서고 선명성을 앞세운 이재명 성남시장까지 가세하면서 대결전선이 확산하는 형국이다.

포문을 연 것은 바른정당의 두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였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새로운 대한민국, 성평등으로 열겠습니다'를 주제로 열린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제7차 포럼'에서 박수치고 있다.

유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전 대표는 사드와 관련해 여러 차례 애매한 말로 사실상 반대를 해왔다"면서 "민주당과 문 전 대표는 사드를 반대하는 표를 의식해서 국가안보를 위험에 빠뜨리는 이런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정당, 이런 후보에는 국가안보를 맡길 그런 지도자의 자격이 없다"며 '안보 프레임'을 걸었다.

남 지사도 같은 회의에서 "모든 대선후보가 함께 사드배치에 대한 국론분열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나로 의견을 모으는 게 중요하다"며 "민주당과 문 후보도 사드배치에 대한 모호한 입장을 거두고 대선 이후에도 변경 없이 조기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정리해주기를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자유한국당의 대선주자 중 한 명인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문 전 대표는 그래도 '사드배치는 다음 정권에 넘겨야 한다'면서 유보적인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핵무기를 보유한 무모한 북한 정권으로부터 도대체 어떻게 우리 국민을 보호하겠다는 생각이냐"라고 물었다.

북한인권재단 구성이 민주당의 이사 추천 지연으로 늦어지는 상황도 공격 소재가 됐다. 김정은 북한 정권의 잔혹성이 두드러진 현시점에서 문 전 대표의 대북관을 문제 삼기 위한 포석이다.

한국당의 다른 대선주자인 원유철 의원은 북한인권기록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정치적 이유로 북한인권재단 출범이 늦어지는 것에 유감"이라면서 "혹시 문 전 대표는 북한인권재단 출범에 대해 북한에 물어보고 결재를 받으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범여권 주자들의 집중적인 '문재인 때리기'는 문 전 대표의 대세론에 제동을 걸고 야권으로 급격히 기울어진 운동장을 조금이라도 뒤집기 위한 노림수로 해석된다.

이에 맞서 문 전 대표는 이날 외교자문그룹인 '국민아그레망' 발족식에서 "혹시라도 안보에 관한 문제를 정치적 목적에 이용하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할 안보 적폐라고 생각한다"고 역공했다.

문 전 대표는 "우리가 긴장을 갖고 이 사안을 바라봐야겠지만, 정치인들이 정치적인 목적으로 국민 불안을 가중하는 일은 없길 바란다"며 오히려 범여권이 정치공학적 의도로 안보 불안을 조장한다고 지적했다.

사드배치와 관련해서도 "다음 정부의 외교적 입지를 넓혀주기 위해서라도 다음 정부로 넘기는 게 맞다"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뒤 "최종결정을 다음 정부로 넘겨주면 외교적으로 충분히 해결할 복안을 갖고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