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계나루 아가씨 등 만든 연출가

(충주=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연출가 김율(47) 감독이 본격적으로 충주 알리기에 나섰다.

김 감독은 최근 자신이 뮤지컬로 재탄생시킨 ‘목계나루 아가씨’를 다음달 17~19일 서울 국립극장 해오름 무대에 올린다.

‘목계나루 아가씨’는 충주지역을 배경로 한 뮤지컬로 국립극장 무대에 오르는 첫 번째 작품이다.

‘목계나루 아가씨’는 2015년 김율 감독이 충북도와 충주시 후원을 받아 악극으로 제작돼 같은 해 특별공연과 앙코르 공연 등을 통해 대중에게 알려진 작품이다.

남한강 물류의 중심이던 목계나루 등 충주를 배경으로 일제강점기부터 광복과 한국전쟁, 남북이산가족상봉 등 역사의 소용돌이에서 주인공 달래와 정욱이 만남과 이별을 반복하는 눈물겨운 이야기를 잘 표현됐다는 평을 얻었다.

악극 ‘목계나루 아가씨’는 김 감독의 노력과 충주시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지난해 뮤지컬로 재탄생했다. 또한 올해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관한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에 민간예술단체 우수 공연작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국문학을 전공한 김 감독은 스토리텔링에 두각을 보이며 그동안 ‘목계나루 아가씨’ 이외에 뮤지컬 ‘다인철소’와 ‘아리공주와 꼬꼬왕자’, ‘주먹대장 임경업’ 등의 극본과 연출을 동시에 작업하는 등 충주지역 문화콘텐츠 발굴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특히 뮤지컬 ‘다인철소’는 역사 시대극으로 ‘목계나루 아가씨’ 이후 김 감독이 가장 큰 공을 들인 작품이다.

고려시대 ‘다인철소(충주시 대소원면 추정)’를 배경으로 몽고 5차 침입 때 천민들이 주인공으로 대몽항쟁의 감투정신(敢鬪精神)을 나타낸 대형 뮤지컬 작품이다.

뮤지컬 ‘다인철소’는 충주성 전투와 다인철소의 익안현(翼安縣) 승격을 주제로 다루고 있다.

김 감독은 2012년과 2015년 충주세계무술축제 총연출과 택견공연 ‘천무’의 예술감독을 역임했다.

올해 충주에서 열리는 전국체전 문화행사에 전략기획단원으로 활동하며 충주를 알리며 지역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