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정치 행정 수도 돼야…무거운 마음으로 여론 흐름 명심할 것"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7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 최지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17일 충북을 찾았다.

안 지사는 이날 오전 오송첨단의료산업단지와 충북도청을 잇따라 방문, 지역 공략에 나섰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불출마 선언 이후 충청대망론의 선두주자가 된 그는 “충청대망론이 영호남 지역주의에 대응하는 형식이 돼서는 안 된다며 온 국민의 열망을 받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충북도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출신지역과 상관없이 대한민국 정치지도자가 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우리는 힘을 함께 모아야 한다”며 이른바 ‘대한민국 대망론’을 제시했다.

그는 “특권과 반칙, 연고주의 국가운영은 과거가 될 것이고 대한민국은 시민주권의 나라, 국민의 나라가 될 것”이라며 “그런 마음으로 시대교체를 향해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특히 ‘자치분권’과 ‘의회와의 협치’를 강조했다.

안 지사는 “총통과 같은 대통령이 다스리는 정치로 새로운 대한민국은 만들어지지 않는다”며 “대한민국의 헌법을 철저히 준수하고 의회와 높은 수준의 협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자리에서 대통령제냐 내각제냐에 대한 견해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며 “다양한 협치를 전제하고 헌법을 운용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지금의 지방자치는 그저 프랜차이즈점을 내고 본사에서 물건을 받아 매장에 진열만 하는 모습인 것 같다”며 “제가 차기정부를 이끄는 대통령이 된다면 시도지사와 정기 주요정책회의를 열거나 국가 주요 정책을 놓고 회의를 열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대북정책과 관련, “무조건 배척하고 대화를 안 해도 답이 없으나 모조건 오냐오냐 하는 전법도 국민을 설득하기 어렵다”며 “박근혜 정부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로 대화 재개 수순을 밟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제사회와 공조도 안 할 수는 없다”며 “남북대화를 중심으로 미북대화를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충북지역 현안에 대해서는 “오송·오창 바이오밸리와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중앙 정부 책임 사업은 차질 없도록 추진할 계획”이라며 “다만 다른 지역 현안은 중앙이 정책을 만들어 내려 보내는 것이 아닌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정책과 사업을 응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첨단산업 육성전략과 관련해서는 “정부와 관 주도의 투자와 연구 패턴으로는 새로운 기술과 산업이 만들어지는 데 한계가 있다”며 민간의 역할을 늘리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안 지사는 “제 조상의 선산이 청원에 있다”며 “충청이 충남과 충북으로 나뉘었지만 우리 모두는 한 권역 내의 이웃”이라고 동질감을 표현하기도 했다.

세종시에 대해서는 “정치, 행정의 수도가 돼야 한다”고 잘라 말했다.

안 지사는 “그것이 세종시가 가져야 할 도시 차별성이자 도시 경쟁력의 핵심요소”라며 “현재 행정수도특별법이 위헌을 받으면서 청와대와 국회가 세종시로 내려오는데 걸림돌이 됐다. 앞으로 국민동의를 더 얻어내 이에 대한 명문화 등을 강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최초로 지지율 20%를 넘긴 것과 관련해 “아침에 (충북에) 오는 차 안에서 처음 들었다. 무거운 마음으로 여론의 흐름을 명심하겠다”며 “제 마음은 지지율이 바닥일 때나 지금이나 같이 흔들리지 않는다. 오로지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혼신의 힘으로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서 매 맞고 싶진 않지만 표를 더 얻으려고 꾸미지도 않겠다”며 소신과 비전으로 선거를 치르겠다는 각오를 드러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