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고속도 확장 늘어나는 교통수요 예방차원이라면
서울~세종간 고속도 청주경유…중부교통량 22% 감소
이미 놓아진 고속도 보다 신설도로가 지역발전 호재

충북도가 지난달 31일 청주의 한 식당에서 가진 지역원로 초청 만찬 현안브리핑에서 지역현안 일부를 빼고 전달해 왜곡논란을 빚었던 자료집의 중부고속도로 확장 노선 계획도.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중 안성~세종 구간은 아직 미확정 도로임에도 세종시 이해찬 국회의원이 GS건설의 도움을 받아 임의로 그어 놓은 서울~서세종간 고속도로 노선을 점선으로 그대로 표기하고 있다.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 구간 확장이냐 서울~세종 간 고속도 청주경유냐를 놓고 충북도와 청주시가 이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명분보다 실리를 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1일 제2경부고속도(현 서울~세종 간 고속도) 청주 남이분기점(동세종IC) 유치위에 따르면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이 이시종 충북지사의 공약이기 때문에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청주경유보다 우선시 돼야 한다는 발상은 지양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충북도는 그동안 이 지사의 공약실현에 매몰돼 어느 쪽이 더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지를 사실상 외면해 왔다는 것이다. 그래서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가 청주를 경유할 경우 한정된 정부예산에 중부고속도 확장사업비를 지원받기 더 힘들어진다는 논리를 펴 왔다.

박근혜 정부가 사회간접자본(SOC) 신규 사업을 제한하고 있어 두 사업 모두 얻을 수 없을 경우 차라리 오랜 숙원이자 이 지사의 공약인 중부고속도 확장 쪽에 무게를 두고 추진하겠다는 것이었다.

실제 도는 청주시와 공동으로 대한교통학회에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가 청주를 경유할 경우 중부고속도 확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용역을 의뢰해 놓았음에도 별도로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중부고속도 확장 논리 개발을 위한 교통량 영향평가를 재차 의뢰하기도 했다.

이 결과에 대한 중간점검이 지난 10일 열린 가운데 예상했던 대로 중부고속도 확장사업의 경제성(B/C)이 다소 낮게 나왔고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신설로 인한 교통량 분산을 그 원인으로 짚었다. 서울~세종 간 고속도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중부고속도 교통량이 22% 가까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왔다는 것이다.

이에 충북도는 최근 중부고속도를 이용하는 기업체 물류차량 증가 등 교통량 증가를 부각시켜 중부고속도 확장논리를 보완하고 있다. 도는 중부고속도 호법~남이 교통량이 2007년 말 하루 평균 4만9852대에서 지난해 말 6만1964대로 24%(1만2112대) 증가했고, 충북권 6737개 업체와 경기권 2747개 업체가 인접해 있어 원활한 차량 흐름을 위해 중부고속도를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유치위는 “지역발전을 위해 두 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면 좋겠지만 굳이 한 개 사업을 선택하라면 이미 충북을 경유하는 중부고속도 확장보다는 신설되는 서울~세종 간 고속도 청주경유지(남이분기점) 유치가 충북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중부고속도 확장이 이 지사의 임기 내 치적쌓기용이 아니라면 언제든지 국비확보를 통해 확장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유치위는 오히려 서울~청주를 50분 만에 주파할 수 있는 국내 최초 스마트도로로 건설되는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가 청주를 경유할 경우 중부고속도 혼잡 구간은 60% 감소되고, 경부·중부고속도로 통행속도도 10㎞/h 증가해 사회적 편익이 연간 8400억원, 고용효과 6만6000여명, 생산유발효과가 11조원에 이를 것이란 연구 자료를 공개했다.

유치위 한 관계자는 “중부고속도로 확장 필요성이 늘어나는 교통수요에 따른 교통체증을 막기 위한 것이라면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청주경유를 추진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일”이라며 “고속도로는 한 번 건설되면 되돌릴 수 없고 지선을 놓아도 지역발전은 비껴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충북도는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