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창원·전인범 등 영입인사 잇따라 '구설'…외부서 전방위 공세

(동양일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자신의 캠프 국정자문단 '10년의 힘 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의 김정남 피살 사태 관련 발언으로 난감한 처지에 놓였다.

정 전 장관이 전날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사태를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납치사건 등 과거 한국 정치사에서의 사건들과 비교하면서 "우리가 비난만 할 처지가 아니다"라고 발언한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문 전 대표로서는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에 이어 정 전 장관까지 외부영입 인사들의 발언으로 잇따라 곤욕을 치르는 셈이다.

특히 문 전 대표가 탄핵정국에 집중하면서도 대북 이슈만은 예외로 하며 '안보 챙기기'에 몰두해온 만큼 이번 발언은 더욱 아프게 느껴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문재인 전 대표가 국정자문단 '10년의 힘 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이번 (피살) 사건은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라고 정 전 장관의 입장에 강력하게 선을 그으면서 논란의 조기 차단을 시도하고 나섰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태고종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피살 사건은) 패륜적 범죄 행위라는 것이 저의 입장이며, 인류가 규탄해야 할 테러범죄 행위"라고 선을 그었다.

문 전 대표가 "정 전 장관의 말씀도 그와 다른 뜻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전제하기는 했지만, 국정 조언을 듣고자 영입한 국정자문단 수장의 발언을 이례적으로 강력히 부인한 셈이다.

이처럼 논란 차단에 적극 나선 것은 자칫 이번 일로 '문 전 대표의 안보관이 불안하다'는 일각의 인식이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로 해당 발언이 알려지고서 다른 정당에서는 문 전 대표의 안보관을 겨냥한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문 전 대표가 대선에서 당선되면 북한 비위 맞추기나 하려는 게 아닌지 국민은 강한 의구심을 떨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고,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이런 왜곡된 인식에 과연 문재인 전 대표도 동의하는 것인지 소상히 밝혀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같은 야권인 국민의당 이용호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문 전 대표는 정 전 장관의 발언에 대해 책임 의식을 갖고 국민 앞에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전 대표로서는 논란이 길어진다면 중도층 표심을 끌어안는데 타격이 될 수 있는 만큼 신속한 진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정 전 장관의 발언에 확실히 선을 긋고서 22일에는 전직 장성들로 구성된 자문단과 함께 안보현안 회의를 하는 등 안보 행보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영입인사들이 잇따라 구설에 오르면서 문 전 대표가 영입 때 검증이나 이후 이들의 메시지 관리 등에 신경을 더 써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문 전 대표의 지지를 표명했던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의 경우 부인인 심화진 성신여대 총장이 교비 횡령 혐의로 법정 구속되며 논란에 휩싸였다.

아울러 전 전 사령관이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5.18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전두환 전 대통령이 (발포를) 지시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한 것 역시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해 총선 당시 문 전 대표의 '영입 1호' 인재였던 표창원 의원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하는 누드 그림이 전시된 행사를 주최했다가 당의 징계를 받았다.

당시에도 문 전 대표는 표 의원을 향해 "대단히 민망하고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하며 강력히 대응한 바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