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성명서 발표

(진천=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진천군의회가 미군 산악훈련장 설치 계획의 즉각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의회는 21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방부는 진천읍 문봉리와 백곡면 사송리 일원에 미군 독도법 훈련장 설치를 추진하면서 군은 물론 주민들과도 사전협의가 전혀 없다"고 강조하면서 "최근 농어촌공사와 예정지 토지 및 지장물 보상과 관련, 위.수탁 양해각서까지 체결한 것에 대해 매우 당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의회는 "훈련장 예정지 일대는 오랜 세월, 지역발전 기회까지 미루면서 청정 이미지를 지켜온 곳으로 미군 산악훈련장 조성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특히 백곡호 개발에 대한 기대가 높은 곳인 만큼, 개발의 동력을 위협하는 미군 산악훈련장 조성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국방부는 산악훈련장 조성에 따른 환경 파괴 등 우려할 사항이 없다는 입장만 내놓을 뿐 구체적 계획에 대해서는 군사기밀이라는 이유로 공유를 거부하고 있다"며 "각종 유언비어로 그 어느 때보다 지역 민심은 흉흉해지고 있어 관련 기관은 조속히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최근 국방부가 진천읍 문봉리 산 19-1 일원과 백곡면 사송리(지구마을) 인근 임야 등 130여만㎡에 미군산악훈련장 조성을 추진하자 백곡이장단, 사석번영회, 이장단연합회 등은 공동저지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실력행사에 나섰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