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관계 질문사항 수백문항…대통령측 막판 검토 거듭

(동양일보) 국회 측이 박근혜 대통령의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최종변론 출석 시 대통령에게 1시간 이상 집중적으로 질문을 던지기로 했다.

22일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국회 소추위원단은 전날 대리인단과 회의에서 박 대통령에게 던질 '송곳' 질문들을 확정하고 최종 검토 중이다.

국회 측 관계자는 "재판부 허용 범위 내에서 박 대통령에게 이 사건의 사실관계를 하나하나 다 캐물을 계획"이라며 질문 수가 수백 문항이 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국회 측 질문을 받은 박 대통령이 헌법재판관들 앞에서 여타 증인과 다른 말을 하거나 논리적 허점을 드러내게 되면 심리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헌재 안팎에선 일부 재판관들 역시 대통령에게 직접 확인할 점들을 정교하게 선별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국회 측은 이와 함께 헌재가 23일까지 제출을 요구한 최종 서면의 초안을 약 250페이지 분량으로 확정하고 제출 시점까지 계속해 세부 수정 중이다.

헌재는 박 대통령 측에 헌재 출석 여부를 22일 변론기일 전까지 밝히라고 했으나 박 대통령 측은 전날 늦은 밤까지도 결론을 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 측 관계자는 "대리인단 내부에서도 출석을 권유하자는 주장과 만류하는 의견이 모두 나왔다"며 "이중 출석 권유가 더 많았지만 확정된 것은 없다"고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