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충청권 민생탐방…대선 전 개헌 주장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공동대표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늘푸른한국당 이재오(사진) 공동대표는 3월 초 대선출마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 17개 시·도의 민심 탐방에 나선 이 대표는 22일 충북, 세종, 충남 시·도당에서 개최한 간담회에서 “외부에서 좋은 사람이 있으면 영입하겠지만 지금 그런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며 “당에서는 출마하라고 압박해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분권형 개헌은 2010년 특임장관 때 처음 주장했는데 그 때 제일 반대한 사람이 손학규·박근혜 의원이었다”며 “그 때 개헌했더라면 이런 국정농단과 탄핵사태가 없었을 것”이라며 대선 전 개헌을 주장했다.

그는 “대선정국 흐름을 보면 정권이 야당 쪽으로 넘어갈 것 같다. 이명박·박근혜 대통령이 10년을 했으니 이번에는 다른 데로 넘기자는 바닥의 분위기가 있다”며 “보수후보 중에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도 어려울 것이고 사실 기대에 부응할 만한 인물이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야당 쪽 후보들도 약점과 우려가 많고 국민 기대를 제대로 담아낼 사람이 안 보인다”며 “안희정 충남지사의 주장도 말은 온건하지만 기본 뼈는 노무현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정운찬 전 국무총리를 향한 아쉬움도 드러냈다.

이 대표는 “창당 작업 초기부터 정 전 총리를 모셔 축사도 듣고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눴다”며 “우리는 정 전 총리를 마음에 두고 있지만 그는 결정을 미루고 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늘푸른한국당이 주장하는 ‘동반성장’은 사실 정 전 총리의 전매품”이라며 늘푸른한국당과 정 전 총리가 경제성장론을 공약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기도 했다.

이 대표는 23일 부산·울산·경남지역을 방문하고 24일 대구·경북지역을 둘러볼 계획이다.

늘푸른한국당은 △개헌 △행정구역 개편 △정부구조 개혁 △동반성장 △남북 자유왕래 등을 5대 정책으로 꼽았다.

늘푸른한국당은 지난해 10월 29일 대전시당 창당대회를 열고 전국정당화의 첫발을 내딛은데 이어 11월 10일 세종시당, 15일 충남도당 22일 충북도당 등 충청권 시·도당 창당대회를 잇따라 갖고 지역 기반 다지기를 시도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