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바른정당 "민심외면 하지 말라"·국민의당 철야농성 돌입할 듯 VS 한국당 "야당 부역자 공세는 범죄"…황 권한대행, 27일 입장 밝힐 듯

(동양일보) 여야는 '박영수 특검'의 종료를 이틀 앞둔 26일 수사기간 연장 문제를 놓고 첨예하게 맞섰다.

특검법 개정을 통한 수사기간 연장이 물 건너간 상황에서 야당은 최후 수단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승인을 통한 수사기간 연장을 관철하기 위해 농성까지 불사하는 총력전을 펼쳤고, 여당은 황 권한대행을 엄호하며 방어막을 쳤다.

황 권한대행은 27일 수사연장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힐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황 권한대행은 민심을 외면한 오판으로 국민의 심판을 자초하지 마라"라며 "촛불의 열망을 겸허하게 받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기 대변인은 "황 권한대행은 이 정부의 실질적 2인자로 국정농단에 부역한 장본인 중 하나"라며 "국민의 뜻을 거스른 채 대통령의 부역자로 남아 역사의 죄인이 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라고 압박했다.

민주당은 27일 의총을 열고 결의대회 개최 등 후속 대응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국민의당은 민주당보다 더 강경하다. 이날 저녁 국회에서 의총을 열기로 했으며, 특검 연장을 요구하는 철야 농성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4일 농성을 시작한 주승용 원내대표는 이날 "당연히 연장을 해줘야 하는 기속재량(기속사항)이지, 황 권한대행의 자유재량이 아니다"고 지적했고, 장진영 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황 권한대행이) 박근혜 대통령의 청개구리 전술을 그대로 따라 하니 청개구리 대통령에 청개구리 총리라 할 만하다"고 맹비난했다.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특검법 제정 당시의 정신대로 황 권한대행은 수사기간을 연장해야 한다"면서 특검법이 여야 4당 합의로 시작된 것을 거론하며 "(수사기간 연장을) 반대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기본적인 약속을 어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오신환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만약 특검 연장을 수용하지 않으면 이후 국민적 저항과 정치적 책임을 (황 권한대행이) 스스로 감당해야 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이날 특검 수사기간 연장 수용을 촉구하며 총리 공관 앞에서 농성에 돌입했다.

반 야당의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구를 '대선용 정치공세'로 규정해온 자유한국당은 겉으로는 "황 권한대행의 고유권한"이라고 밝히면서 특검이 연장돼선 안된다는 기조 속에 황 권한대행을 측면 지원했다.

정준길 대변인은 논평에서 "특검법에 의하면 수사기간 연장 여부는 황 권한대행의 고유 권한"이라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야당에서는 연장하지 않을 경우 '국민으로부터 탄핵', '박근혜 정부의 마지막을 장식한 부역자' 운운하며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면서 "부역자라는 단어를 야당 대변인이 공개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농성중인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과 만나 "답변할 시한은 28일까지"라고 말했지만 주변에서는 27일 공식 입장을 표명할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가 나온다.

황 권한대행은 수사기간 연장 여부에 대해 함구해 왔지만, 보수 진영의 폭넓은 지지를 받는 황 권한대행이 수사기간 연장을 수용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