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황 대행 탄핵 동참않기로…특검법 제정은 추진

(동양일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정의당 등 야 3당은 27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기로 했다.

바른정당은 이날 황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에 동참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바른정당은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위한 특검법 제정에는 다른 야당과 함께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특검기간 연장 불승인 방침을 논의하기 위해 27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왼쪽부터),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회동하고 있다.

야 4당은 또 박영수 특검의 종료로 인해 새 특검법안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3월 임시국회를 소집하기로 했다.

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주승용·바른정당 주호영·정의당 노회찬 등 야 4당 원내대표는 이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박영수 특검 연장을 거부하자 곧바로 국회에서 긴급회동을 열어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우 원내대표는 합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특검 연장거부에 대해 규탄하면서 탄핵이라는 책임을 묻는 절차를 거치는 것이며, 특검법 연장에 대해서는 새 법을 다시 추진하는 것으로 얘기 중"이라며 "각 당에서 논의가 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3월 임시국회 개최 여부를 자유한국당과 논의할 것"이라며 "황 권한대행 탄핵 추진에 바른정당이 들어올지 말지는 그들이 정하면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새 특검법 추진과 관련 "노회찬 원내대표가 낸 법안을 수정할 수도 있고 새로운 법안을 낼 수도 있는데, 공소유지 문제가 있으니 지금 특검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법안을 만들 것"이라고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