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철도조조 등 간담회

▲ 박지원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당 지도부가 27일 대전을 방문, 철도노조원들을 만나 주요 현안을 듣고 있다.

(동양일보) 박지원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당 지도부가 27일 대전을 찾아 철도 현안을 중재하는 등 민생 탐방 행보를 이어갔다.

박 대표 등은 이날 대전시 동구 철도노조 대전본부 사무실과 기관차 승무원 사무실에서 노사 관계자와 각각 간담회를 했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먼저 정부의 철도 업무 외주화 확대 방안과 성과연봉제 가처분 결과 등 현황에 대한 노조 측 설명을 경청했다.

한 철도 노조원은 "철도는 보편적인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가야 하나, 민영화 정책으로 어려움이 많다"며 "지난해 철도파업에 참여한 노조원에 대해 사측이 오늘 내일 중 징계 결과를 발표한다는 말도 있는데, 또 다른 노사갈등이 되지 않도록 힘을 보태달라"고 말했다.

박지원 대표는 "철도 민영화는 저희가 예전부터 반대해온 사안"이라며 "대선 후보가 결정되면 여러분 의견을 충분히 참작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곧바로 자리를 옮겨 홍순만 사장 등 코레일 임원진을 만난 국민의당 지도부는 노조 측의 요구 사안을 전달하며 파업 참가자에 대한 징계를 거둘 것을 요청했다.

박 대표는 "공기업 낙하산 인사가 논란을 빚는데, 홍 사장은 (철도 분야) 전문가이지만, 노조에선 불만이 있는 것 같다"며 "건전한 노사문화 발전을 위해 징계 계획을 철회해 달라는 말씀드린다"고 했다.

문병호 최고위원과 최경환 의원 등 발언도 경청한 홍순만 사장은 징계 문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홍 사장은 "저도 직원에 대해 징계를 하는 것은 즐겁지 않다"면서도 "우리나라에 법과 원칙이 있는 이상 지켜야 할 것은 지켜야 한다고 본다"고 답변했다.

코레일은 지난해 9∼12월 사이 74일간 사상 최장기 파업을 벌인 전국철도노동조합 간부와 조합원들에 대한 징계 절차를 마무리하는 대로 결과를 발표할 방침이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이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을 찾아 간담회를 하며 연구원들을 격려한 데 이어 천안 중앙시장을 돌며 충청 민심을 챙겼다.

박 대표 등은 앞서 대전 동구청에서 연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성구 소재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 폐기물 비공개 반입 문제와 관련해 "대전시민에 큰 위협인 만큼 국회 상임위원회와 당 원자력특별위원회 등을 통해 대책을 철저히 세우겠다"고 약속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