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30%·국민선거인단 40%…3일 최고위원회의서 확정

(동양일보) 바른정당은 2일 대선후보 경선룰을 사실상 확정하고, 3일부터 대선 예비후보자 등록신청을 받기로 했다.

바른정당은 이날 경선관리위원회(위원장 이종우)를 열어 당원선거인단(당원 투표) 30%, 국민정책평가단(국민대표선거인단) 40%, 여론조사 30%를 골자로 하는 경선룰을 의결했다.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종적으로 확정할 예정이다.

그동안 대권 도전을 선언한 유승민 의원은 여론조사 50% 이상, 남경필 지사 측은 20% 미만 반영을 주장하며 신경전을 벌여왔으나 당의 중재안을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는 3개 여론조사 기관을 선정해 각 1000명씩 휴대전화 가상번호(안심번호)를 이용해 실시한다.

당원투표는 중앙선관위에 온라인 투표를 위탁해 실시하며, 후보자 지명대회에서 대의원 3000 명의 현장투표를 반영한다.

국민대표선거인단은 여론조사 기관을 통해 4000명 규모로 구성된다.

공신력 있는 2개의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응답자가 바른정당 지지층 또는 무당층인지 여부와 선거인단 참여 의사를 확인해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른바 '역선택' 방지를 위해 국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완전국민참여 방식보다는 당이 여론조사기관을 통해 선거인단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국민대표선거인단은 수도권, 충청권, 영남권, 호남권 등 전국 4개 권역에서 순차적으로 열리는 '후보자 검증 정책토론회'를 현장에서 또는 온라인을 통해 지켜본 뒤 투표를 하고, 투표 결과는 공개된다.

바른정당은 3일부터 대선 예비후보 등록신청을 받기로 했지만, 후보등록 마감일은 정하지 않았다.

이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지사가 대권도전을 선언한 가운데 바른정당이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는 정운찬 전 국무총리 등의 합류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풀이가 나온다.

또 이미 대선 출불마를 선언한 김무성 의원의 향후 입장 변화 가능성까지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