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인단 중심 대응…"대통령이 지금 나서는 건 부적절"

(동양일보)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대국민 메시지를 던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측 관계자는 2일 "대통령께서 지금 나서서 무슨 말씀을 하는 것은 부적절한 것 같다"면서 "우리는 조용하고 차분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측의 이런 태도는 검찰 및 특검의 대면조사에 이어 헌재 최종변론 출석마저 이뤄지지 상황에서 장외 여론전에 나선다면 비판여론이 일 것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자신을 지지하는 보수층을 겨냥해 메시지를 던질 경우 대통령이 국론 분열에 앞장선다는 지적이 나올 수 있는 것도 여론전의 걸림돌이다.

실제 야당은 전날 박 대통령이 '박근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박사모)의 생일축하 응원편지에 감사의 뜻을 표한 것에 대해 "탄핵반대 집회 총동원령이냐"면서 강하게 비난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을 지지하는 이른바 '태극기 집회'가 본격화되고 있는 것도 박 대통령의 대응 기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태극기 집회를 중심으로 탄핵반대 여론도 세를 불려가는 만큼 박 대통령이 직접 나설 필요성이 이전보다 줄었다는 관측에서다.

대신 박 대통령 측은 법률 대리인단 위주로 여론전에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대리인단은 국회의 탄핵소추 과정이 위법했으며 탄핵 사유 역시 부당하다는 논리로 탄핵소추안 각하 또는 기각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다만 박 대통령을 뇌물수수 피의자로 입건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6일 수사결과를 공식 발표하는 등 탄핵심판 선고까지 여러 변수가 남아있다.

따라서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여론의 흐름이 악화한다고 판단할 경우 탄핵심판 선고 전 결백을 호소하는 마지막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