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특위 3년 임기단축, 탄핵 이후엔 문재인도 받아들일 것"

(동양일보)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는 2일 대연정 제안과 관련, "개혁과제를 놓고 합의를 할 수만 있다면 자유한국당이든 누구라도 좋다"며 "원내에서 어떤 범위로 연정 다수파를 꾸릴지 협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대연정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특히 안 지사는 "민주당이 집권을 하면 즉시 연정 추진협의체를 통해 어떤 범주까지 연합정부를 꾸릴 세력을 모을지 논의하자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과 민주당 처럼 이념 성향이 반대되는 당 소속 의원들이 연정에 협력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는 "현재 정당은 진보와 보수가 아닌 지역에 기반한 정당"이라며 "새로운 진보와 새로운 보수 정당으로 발전해나가야 한다. 논의는 열려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처럼 진영으로 나뉘어 싸워도 특검법만 해도 4당 체제에서 진행이 안되잖나"라며 "의회정치와 자치분권을 통해 여야의 많은 동의를 얻고 공통의 목표를 만드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안보위기와 관련해 "초당적 협력체가 필요하다"고 했다.

증세론에 대해서도 "법인세를 좀 깎아주면 투자가 활성화하고 법인세를 올리면 정의가 실천되나. 정치적 담론같다"며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얘기하는 중부담 중복지 모델 정도가 예상 가능한 증세범위"라고 설명했다.

'선의' 발언으로 지지율이 하락한다는 지적에는 "무원칙한 중도노선이 아닌 새로운 민주당의 길을 가고 있다. 양쪽 모두에서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2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로 열린 초청 토론회에서 정치 관련 질문에 답하고 있다.

헌재 기각판결이 내려지면 승복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결론이 나면 승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화가 난 사람들에게는 공감해야 한다. 이것까지 헌정 원칙에 위배한다고 해석하면 정치인은 어떤 활동도 불가능할 것"이라면서도 "그럼에도 모든 정치인은 질서를 뛰어넘는 발언을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 친인척 비리와 관련해서는 "공정과 투명, 견제와 균형 등 민주주의를 강화해야 부패의 고리가 없어진다"면서도 "이걸 잡기 위해 또 수사처를 만들거나 하는 것은 아무리 봐도 '옥상옥'"이라고 말했다.

다만 안 지사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에 대해서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 당론이기 때문에 받아들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집권후 개헌특위가 '3년 임기단축'으로 결론을 내린다면 받아들이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개헌특위 논의를 존중 안 할 도리는 없다는 생각"이라며 "문 전 대표도 탄핵 인용이 끝나면 이 논의를 수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에 대한 평가를 묻자 "새로운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한다고 본다"며 "외연을 확대하는 것에 좋은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가 '섀도 캐비닛(예비내각)'의 중요성을 얘기하는 것에도 "인수위가 없어서 조각을 빨리해야 한다는 말은 이해가 안 간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저는 민주당과 함께 내각을 준비하겠다. 정책 협약 과정에서 연합정부를 구성한다면 내각 구성도 당연히 공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사드 문제에 대해서는 "밀어붙이듯 하면 안된다.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더 많은 논의와 신중한 절차에 돌입하겠다"며 "새로운 전략 하에 한미관계와 현안을 정리학겠다"고 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정상회담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암살사건 등으로부터 정권의 폐쇄성 문제를 유추할 수 있다"면서도 "누구와도 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보에서 국민의 신뢰를 얻는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 (당선후) 미국에 먼저 가느냐, 중국에 먼저 가느냐를 두고 국론이 분열되면 대통령이 어떻게 외교 전략을 펴겠나"라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