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기자 초청 토론…"북핵과 타협은 없다…자강안보에도 박차"

(동양일보)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2일 "남북대화뿐만 아니라 6자회담, 4자회담 그리고 북미대화를 재개할 기회를 만들어내기 위해 보다 능동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남북관계 개선, 비핵화, 평화체제 수립이라는 세 가지 상호 연결된 정책목표 간에 악순환이 아닌 선순환의 고리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안 전 대표는 특히 남북한과 미국, 중국이 참여하는 4자회담과 관련해 "지금은 거의 잊혀져 있지만 1996년 4월 제주도에서 한국의 김영삼 대통령과 미국의 빌 클린턴 대통령이 주도적으로 4자회담을 제의했고, 4자회담은 1996년부터 1999년까지 개최됐다"면서 "4자회담의 목표는 한 마디로 한반도 긴장완화와 영구적인 평화체제 수립이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안 전 대표는 이어 6자회담 재개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협상장에 복귀해 북한의 핵무기와 핵무기 프로그램을 동결하고, 핵실험을 유예하며, 북한의 핵 원자로 관련 지역에 다시 감찰관을 파견하고 감시 카메라를 다시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족화해와 한반도 통일을 '평화로운 과정'으로 추구해 나갈 것"이라며 "우리는 제재가 목적 자체가 돼서는 안 되고 정책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가 처한 심각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북한과의 대화를 포함해 다른 여러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우리는 북한을 비핵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의 안보위협을 줄이고, 이 나라를 핵무기 없는 땅으로 만들고, 동북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확보하기 위해서 우리가 늦기 전에 필요한 임시 중간조치들을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하고 대한민국을 확실히 방위할 것이다. 강조컨대, 여기에는 어떤 타협도 없다"면서 "킬 체인과 한국형미사일방어체제(KAMD)의 조기 개발과 배치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방위의 핵심기둥인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외부위협과 싸우는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강안보'를 추구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우리는 특히 공군력과 해군력을 현대화해 첨단군사력을 보유하고, 현대화를 위해 국방예산을 점진적으로 GDP의 3% 수준까지 증액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방위산업 부패를 근절하고, 군수품 조달 부패는 반드시 처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토론회에 앞서 영어로 기조연설을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