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1회’ 29.0%…‘한 달 2~3회’도 37.3% 달해
구이용 삼겹살·목살 선호…40~50대 구매량 많아

▲ 우리 국민 10명 중 4명은 매주 한 번 이상 돼지고기를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구이용으로 썰어 놓은 돼지 뒷다리(홍두깨살). <농촌진흥청>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한국인 10명 중 4명은 매주 한 차례 이상 돼지고기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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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3월 3일’, 이른바 ‘삼겹살 데이’를 맞아 전국 20대 이상 소비자 73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돼지고기 소비 실태 조사에서 ‘주 1회’라는 응답이 29.0%, ‘주 3~4회’가 9.0%로 조사됐다. 매주 한 번 이상 돼지고기를 먹고 있는 소비자가 10명 중 4명 정도 되는 셈이다.

‘한 달에 2~3회 먹는다’는 응답도 37.3%에 달했으며 18.5%는 ‘한 달에 1회’, 2.8%는 ‘석 달에 1회’라고 답했다.

최근 3개월간 1회 평균 돼지고기 구매량을 묻는 질문엔 600~700g이란 답변이 절반에 가까운 45.1%였고 1200g 이상이란 응답도 27.4%로 많았다. 이는 ‘근(600g)’ 단위 중심의 구매가 이뤄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연령별로는 40대(957.8g)와 50대(920g)의 구매량이 다른 연령대(평균 831.8g)보다 많았다.

우리 국민이 가장 선호하는 구이용 돼지고기 부위는 역시 ‘삼겹살’이었다. 삼겹살을 1순위로 꼽은 비율은 61.3%였고 2순위(27.1%)까지 합하면 88.4%가 삼겹살을 선호했다. 목살 역시 1순위 32.8%, 2순위 52.4% 등으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반면 항정살(1순위 1.0%·2순위 7.5%), 사태, 갈비(살) 등 다른 부위의 선호도는 1,2순위 합해 10% 미만에 불과했다.

원산지별로는 수입산보다 국내산이 더 맛있다는 평가가 78%(5점 만점에 4.07점)에 달했다. 또 국내산의 가격이 올라 ‘비싸도 구입하겠다’는 답변이 65.4%였고 ‘인상률에 따라 결정하겠다’ 18.2%, ‘다른 고기 구입’ 10.6% 등의 순이었다.

돼지고기 구매는 주로 일반정육점(1순위 42.6%·2순위 27.1%)이었고 대형마트(1순위 29.7%·2순위 28.1%), 농·축협마트(1순위 18.9%·2순위 20.6%)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선호이유는 ‘믿을 수 있는 품질’이란 답변이 38.5%로 가장 많았다.

돼지고기 맛 개선요인(5점 만점)으로는 냄새(4.15), 육즙(4.10)을 꼽았고 신선도 유지를 위해서는 포장-유통(4.12), 유통기한(4.11)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도근>

 

●최근 3개월 돼지고기 취식 빈도

구분

전체

거의

매일

1주 일에 3~4회

1주 일에 1회

한 달에 2~3회

한 달에 1회

3개월에 1회

없음

사례수

737(명)

100(%)

0.5

9.0

29.0

37.3

18.5

2.8

2.8

20대

121

16.4

0.0

4.1

24.0

31.4

25.6

5.8

9.1

30대

131

17.8

0.8

4.6

37.4

38.2

13.7

2.3

3.1

40대

141

19.1

0.7

15.6

27.7

39.7

12.8

2.8

0.7

50대

137

18.6

0.7

10.2

29.9

43.1

14.6

0.0

1.5

60대 이상

207

28.1

0.5

9.2

27.1

34.8

23.7

3.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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