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숙박업·요식업·면세점 타격 불가피

(동양일보) 중국 정부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자국 여행사를 통해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을 금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관광업계가 초긴장 상태에 들어갔다.

아직은 이 조치로 인한 영향이 어느 정도인지 속단하기 어렵지만 여행사를 통해 들어오는 중국인 관광객이 60∼70%에 달한다는 점에서 한국 관광업계가 상당히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된다.

한국의 숙박업, 면세점, 식당 등이 매출감소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제주도는 상대적으로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관광을 하고 있는 유커들

3일 중국 현지 여행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여유국은 이날 오후 늦게 베이징 일대 여행사를 소집해 한국행 여행 상품에 대해 온·오프라인을 망라한 전면적인 판매 중단을 구두로 지시했다.

이 지시에 따라 한국행 단체관광뿐 아니라 여행사를 통한 자유여행도 불가능하게 됐다.

이 같은 한국 관광상품 판매금지 조치는 이날 수도인 베이징을 시작으로 앞으로 지역별 회의를 통해 전국으로 확대 시달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국내 관광·여행업계에는 비상이 걸렸다.

중국 국가여유국의 새 지시에 따르면 당장 방한 관광시장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방한 중국인 관광객 중 개별 여행객이 약 60%이고 나머지 40%를 단체 여행객이 차지한다. 개별 여행객 중에서도 절반 정도가 여행사를 통한 개별 여행객으로 추정된다.

단순한 계산으로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60~70%를 잃을 수도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806만여 명이었다.

그러나 관광공사 관계자는 "시장 상황을 봐야 할 것 같다"며 "아직은 추측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전했다.

여행사들도 상황을 좀 더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한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여행) 여행사 관계자는 "이미 중국인 단체관광객 수요는 사드 배치 발표 이후부터 계속 줄었다"며 "다만 개별관광객이 늘어서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계속 증가세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대만의 경우에는 중국의 여행 제한 조치로 초반에 50%, 연간으로 계산하면 30% 감소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현재 자세한 상황을 파악 중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현지 상황을 계속 모니터링 하고 있다"며 "대응방안을 논의 중이다"고 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