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심판 기각되면 박대통령 복귀…황 권한대행, 총리 사의 가능성

탄핵심판 인용되면 보수 결집 전망…황 권한대행 지지율 상승에 무게

권한대행 출마에 여전한 비판론…국정실패 책임론서 자유롭지 않아

 

(동양일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대선 출마 여부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집권 여당인 자유한국당의 구애는 계속되고 있고 보수 후보로서 주가는 오르고 있지만, 황 권한대행은 명확한 답을 하지 않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황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를 점치는 사람이 늘고 있지만, 국무총리실 주변에서는 황 권한대행이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관측이 우세하다.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

●탄핵심판 기각이냐 인용이냐 = 헌법재판소가 탄핵심판을 기각하면 박근혜 대통령이 곧바로 대통령직에 복귀하게 된다. 이 경우 황 권한대행이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박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할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참여정부 시절 고건 전 권한대행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이 기각되자마자 당일 저녁에 사의를 표명했다.

다만 황 권한대행이 이번 탄핵정국에서 보수 진영의 '아이콘'으로 부상한 만큼, 자유한국당에 입당하는 등의 방법으로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이 기각되면 차기 대선은 올 12월에 치러지게 된다.

●지지율이 최대 변수 = 황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를 결정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변수는 '지지율'이다.

현재 황 권한대행의 지지율은 10% 안팎으로 보수 진영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무엇보다 탄핵심판이 인용되고 탄핵 정국이 일단락되면, 숨죽이고 있던 보수 진영이 다시 세 결집을 시도할 수 있다. 이 경우 황 권한대행의 지지율이 급상승하고 황 권한대행이 출마를 결단할 수 있다.

다만 보수 진영이 결집한다고 하도 황 권한대행이 야권 후보와 경쟁 구도를 형성하기는 역부족이어서 결국 대선에 나가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탄핵심판 사건이 종결되면 보수 진영이 세를 회복하고 황 권한대행의 지지율이 올라갈 것"이라면서도 "그럼에도 근본적인 구도 변화를 가져오기는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탄핵심판에 대한 결론이 나온 뒤 약 일주일 동안 지지율의 추이를 지켜보며 출마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의 구애 = 자유한국당의 '러브콜'도 주요 변수다. 자유한국당이 '보수를 지켜야 한다'며 황 권한대행을 강하게 압박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난 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는 정우택 원내대표와 박맹우 사무총장 사이에 '황↔홍'이라고 적힌 A4용지가 언론사 카메라에 잡혀 황 권한대행과 홍준표 경남지사의 2파전을 암시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정 원내대표는 지난 2일에는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출마할 생각이 있다면 탄핵 결정 전에 출마 결정을 하는 게 정치적으로 더 임팩트가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황 권한대행이 지난 2일 조찬기도회에서 "사람이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라고 말한 을 두고 자신의 뜻과 무관하게 정치적 여건에 따라 대선에 출마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심판이 선수로 뛴다" 비판론 부담 = 만일 박 대통령 탄핵심판이 인용된 상황에서 황 권한대행이 대선에 출마하게 되면 '심판이 선수로 뛴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또 '권한대행의 권한대행' 체제가 출범해야 한다는 점도 적지 않은 부담이다.

여기에 박 대통령 탄핵심판이 인용된 상황에서 황 권한대행이 출마할 경우 박근혜 정부의 2인자가 대선에 출마하는 게 적절하냐는 비판론이 거세게 일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총리실 안팎에서는 황 권한대행이 대선에 출마하지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황 권한대행 측은 "황 권한대행의 행보는 안정적으로 국정을 운영하기 위한 것이지 대권을 염두에 두고 있는 행보가 아니다"라며 "황 권한대행은 대선에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