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외식업중앙회 지회의 선거인단 모집 협조문건 공개

(동양일보) 바른정당은 5일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선거인단 모집을 위해 한국외식업중앙회를 동원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해당 협의의 자체적인 판단에 따른 것일 수는 있지만 당 차원에서 이런 요청을 한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바른정당 이기재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외식업중앙회 경기도지회장 명의로 회원의 (선거인단) 참여를 독려하는 문건이 확인됐다"며 "여기에는 대선후보 측 요청 사항을 반영한 모집 기간과 구체적인 할당인원까지 명시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이 공개한 문건에 따르면 외식업중앙회 경기도지회는 지난 3일 업무연락 공문에서 19대 대선 후보자와의 협력·협치 활동 전개 등을 골자로 하는 안건을 서면 이사회로 결의했다고 전한 뒤 경선 선거인단 등록 서식과 양식을 첨부했다.

서면 이사회 결의 사항과 관련해서는 지난달 24일 △민주당 대선 유력후보자 측과 제도개선 사항 협의 △국민경선인단 모집활동이라는 설명이 추가돼 있다.

또 경기도지회 할당 인원이 회원 대비 약 17%인 1만997명이라고 적시하면서 지부별 선거인단 모집인원 현황을 '붙임 자료'로 넣은 뒤 3월 10일까지 인트라넷으로 전산 보고하고 14일까지 경기도지회에 우편으로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문건에는 '민주당 대선후보 측 요청 사항에 의거해 모집기간 설정', '민주당 대선후보 측 요청사항을 종합 분석해 인원 설정'이라는 문구도 있다.

이 대변인은 "민주당은 오로지 경선 흥행에만 탐닉한 나머지 시대착오적인 집단적, 조직적 동원정치의 유혹에 빠진 것이 아닌가"라며 "구시대적인 동원정치는 선거의 공정성과 자율성을 심각히 훼손할 뿐만 아니라 반드시 조직 구성원들의 반발을 초래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경기 지역만 확인됐지만 다른 지역 역시 마찬가지라는 것이 합리적인 추론"이라며 "(선거인단 모집의) 이면에는 '내 손'이 아닌 모종의 '검은 손'이 움직이고 있기 때문 아닌지 심히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또 "해당 중앙회도 특정 정당을 위한 집단행동이 초래할 공정성 문제와 구성원의 자율성 제약에 대해 다시 한 번 숙고하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박경미 대변인은 "민주당은 그런 요청을 한 적도 없고 아는 바도 없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문건에 비추어 볼 때 한국외식업중앙회가 자체적으로 판단해 우리 당 경선에 참여하라고 독려한 것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