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의입증보다 언론플레이 힘써…더는 피의사실공표 없어야"

(동양일보) 자유한국당은 6일 박영수 특별검사의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발표한 것은 헌재 판결에 영향을 미치려는 게 아닌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편향된 여론에 편승한 특검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다"며 이같이 논평했다.

전반적인 발표 내용에 대해 김 대변인은 "그동안 언론을 통해 흘러나왔던 혐의 사실을 총망라한 데 지나지 않으며, 전혀 새로울 게 없는 내용"이라고 평가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씨와 공모해 대기업으로부터 뇌물을 받았다는 수사결과에 대해선 박 대통령과 삼성 측의 반론을 소개하면서 "그만큼 재판과정에서 첨예한 논란이 예상되는 피의사실을 명확한 증거 제시 없이 공표했다. 혐의 입증보다는 언론플레이를 통한 여론형성에 더 힘썼다는 비판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간 '증거가 차고 넘친다'고 자신했던 특검이었음에도 세월호 7시간 의혹 등에 대해 실체적 진실을 밝히지 못했다"면서 "특검이 제도개선 사항으로 수사기간 연장 등을 제시한 것은 특검이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겠다는 초법적이고 특권적인 발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검 수사는 종료됐지만 향후 검찰 수사와 재판과정에서 치열한 공방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특검은 자신들을 향한 국민들의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더 이상의 피의사실공표는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또한, 남은 수사를 이어갈 검찰을 향해 "끝으로 특검에 이은 검찰의 수사는 한 점 의혹이 남지 않도록 공명정대하게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