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연구원 평가 결과 17개 시·도 중 10위권
충남은 경기·서울·경북 이어 4위…경부축 선도

“서울~세종 간 고속도 유치 4차 산업 호재…”

중앙정부 연계한 지자체 시·군 맞춤전략 필요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최근 정보통신기술(ICT)과 결합된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로봇기술 등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기술혁신)이 화두인 가운데 충북 발전을 가늠하는 바로비터가 될 4차 산업에 대한 ‘수용력’이 전국 하위권에 머물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6일 국토연구원이 지난달 펴낸 국토 424호 ‘4차 산업혁명과 국토발전’이란 연구 자료에서 충북(-1.10)은 4차 산업혁명의 지역 수용력을 결정하는 3대 요인 중 인적자본에선 전국 17개 시·도 중 13위, 산업구조 특성에선 5위, 시장의 유연성 측면에선 14위로 종합 10위에 머물렀다.

수용력이 가장 높은 지역은 경기도(7.39)로 산업구조의 특성과 시장의 유연성 측면에서 각각 1위, 인적자본 수준에선 2위를 차지하면서 종합평가 1위에 올랐다.

다음으로 수용력이 높은 지역은 서울시(6.00)로 인적자본(1위)과 산업구조(2위), 시장의 유연성(2위)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경북(0.29)과 충남(-0.07), 부산(-0.56)도 4차 산업 수용력 평가에서 각각 3, 4, 5위를 차지하며 전국 상위권을 기록했다.

반면 강원(-1.43)과 제주(-1.75), 전남(-1.75), 울산(-2.47)은 4차 산업에 대한 수용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평가됐다.

이번 평가에서 4차 산업혁명이 국내 국토공간에 미치는 영향은 서울과 부산을 잇는 경부축 중심의 지역들이 관련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것을 명확히 보여줬다.

경부축 중에서도 특히 수도권의 수용력이 월등히 높아 4차 산업이 수도권 중심의 경제 성장을 가속화 시킬 것이란 분석이 나오면서 국토 불균형 심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제2경부선 설치계획에서 출발한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스마트도로)의 청주 분기점 유치를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게 될 수도권과의 접근성을 높일 때 낙수효과를 더 볼 수 있으리란 계산에서다.

국토 균형발전 정책 수립은 정부의 선결 과제이지만 지방정부도 지역의 수용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각종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먼저 지역들의 수용력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국가계획과 지역계획에 구체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이런 계획을 바탕으로 지역에 맞는 대응전략을 제시해야 한다.

일례로 4차 산업 수용력이 낮은 편에 속하는 충북은 고숙련 노동자의 유입을 위해 지역환경 조성이나 인적자본의 균형배치 노력, 정책적 지원을 통한 관련 산업 유치와 스타트업 혁신체계 구축 등을 중심으로 지역경쟁력 강화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충북은 LG창조경제혁신센터와 오송첨단복합단지, 오창과학산업단지 등 기반 인프라시설이 잘 갖춰진 만큼 관련 산업의 지역정책 발굴과 지원, 육성이 필요해 보인다.

이번 평가의 3대 요인 중 하나인 인적자본은 전국대비 지역의 석·박사 인구 비율, 산업구조의 특성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산업들의 전국 생산액에서 지역 생산액 비율, 시장의 유연성은 전국대비 지역의 기업 신생비율 자료를 지표로 삼아 세 요인의 표준화 점수를 합산했다.

국토연구원 관계자는 “4차 산업 정책은 시·군 단위로 세분해 지역의 수용력을 평가하고 지역에 맞는 계획과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며 “이에 대해 중앙과 연계해 지방차원의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