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적 논쟁 무의미해져…여야 조속한 작전운용위해 협력해야"

(동양일보) 바른정당은 7일 한미 군 당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주한미군 배치를 시작한 데 대해 "바른정당은 점증하는 북한의 안보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조속한 사드 배치를 촉구해 왔다"면서 "사드 조기 배치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오신환 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사드 배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만큼 이를 둘러싸고 진행돼 왔던 소모적 논쟁은 무의미해졌다"면서 "지금부터는 여야가 합심해 그동안의 반대 여론을 잠재우고 사드체계의 조속한 작전운용을 위해 적극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대변인은 "사드는 오로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을 방어하기 위한 자위적 수단"이라면서 "어제 감행된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예로 들지 않더라도 사드 배치의 정당성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은 또 이날 중국의 잇따른 보복조치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했다.

김무성 의원이 주도한 결의안에는 당 소속 의원 32명이 전원이 이름을 올렸으며, 자유한국당 소속 비례대표로 바른정당 활동에 적극 참여하다 '당원권 정지 3년'의 징계를 받은 김현아 의원도 같이했다.

결의안은 "중국이 한국의 사드 배치와 관련해 중국 내에서 활동하는 한국 기업의 영업과 상품판매가 방해받지 않도록 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는 일체의 보복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결의안은 "한국과 중국 양국 간의 인적 교류를 가로막는 중국 단체관광객의 한국 관광 금지조치, 한류 활동을 위축시키는 한한령(限韓令) 등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결의안은 중국내 한국 기업인과 교민, 유학생, 한국인 여행객 등 한국민의 피해가 우려된다면서 "중국 정부가 사전에 한국 국민에 대한 철저한 안전 보호조치를 강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중국의 무차별적 보복으로 한중 관계가 나날이 악화하고 있는 것에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중국이 국제사회에 천명한 '어떤 형태든 보호무역주의에 반대한다'는 원칙을 훼손하는 행위로서, 중국 스스로 법치와 국제통상 원칙을 위반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고 지적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회 의안과에 결의안을 제출한 직후 기자들에게 중국이 북핵을 막을 힘이 있다면서 "그것을 막으면 사드 배치는 필요가 없는데 자의적으로 사드에 대해 과도한 보복행위를 하고 있다"면서 나머지 4개 당과 협의해 조속한 통과를 통해 우리의 의지와 결의를 세계에 알리겠다고 말했다.

김무성 의원은 "중국은 우리의 방어무기인 사드 배치에 대해 더 이상 내정간섭을 해서는 안 된다. 이것을 중단을 촉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