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국회 비준 동의' 추진 당론 채택…헌재에 "책임있는 결정" 촉구

(동양일보) 더불어민주당은 8일 내년 지방선거에 맞춰 개헌 국민투표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을 대선주자들에게 요청하기로 했다.

또 대선주자들에게 개헌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아울러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계획)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회 비준 동의를 추진하기로 당론으로 채택했다.

민주당은 이날 의총을 열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이재정 원내대변인이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우리 당 대선주자들에게 개헌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하기로 했다"며 "특히 개헌 시기와 관련해 폭넓은 의견 수렴을 통해 가능한 한 내년 지방선거 일정에 맞출 수 있도록 각 대선 후보에게 권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국민중심 개헌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갈 것"이라며 "여야간 국회 개헌특위 활동 기간을 1년으로 정한 바 있다. 이후에도 개헌특위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향후 논의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사드배치는 국가 안보·외교, 국민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문제인 만큼 반드시 국회 비준 동의를 받아야 하는 상황임을 확인했다"며 "이를 위한 절차를 추진하기로 당론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졸속 추진 중인 사드 알박기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며 "우리 당은 이미 사드 대책 특위를 마련한 만큼 특위를 중심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원내대변인은 "헌법재판소의 조속한 탄핵 인용을 촉구하고, 헌재가 엄중한 시국을 무겁게 받아 책임 있는 결정을 할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또 "민주당은 헌재의 조속한 탄핵 결정을 촉구한다. 국민만 바라보며 엄정한 시국을 무겁게 받아들여 책임 있는 결정을 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 20만 동행인 후원'에 참여,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세비를 갹출해 힘을 보태기로 했다고 이 원내대변인은 전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당 홍보위원장에 한정애 의원을, 부위원장에 박경규 애드넷씨에스 대표를 임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