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선고 뒤 후폭풍 대비해 정치권 지혜 모아야"

(동양이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선고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9일 보수·진보를 막론하고 정치원로들은 헌재 결정에 승복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탄핵 선고 뒤에 있을 후폭풍에 대비해 정치권이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수한 전 국회의장은 "어떤 결정이 나든 승복을 하고 국민통합에 모두 진력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전 의장은 "정치권에서 국론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모범을 보여야 한다"며 "국민을 선동하는 그런 모습은 절대 보여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의화 전 의장도 "우리나라가 국내외적으로 굉장히 어려운 지경에 놓여있는데 이런 때일수록 국민이 단합하지 않으면 나라의 미래를 보장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정 전 의장은 "탄핵 결과가 어찌 되든 법치국가의 국민답게 모두가 승복해야 한다"며 "정치지도자나 원로, 각계각층의 지도자들이 앞장서서 오직 통합에 관해서만 이야기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희태 전 국회의장은 "노무현 대통령 탄핵 때 우리 당이 졌지만 깨끗하게 승복하고 말았다"며 "내 마음에 맞으면 승복하고 반대되는 결정이 나오면 승복 안 하겠다는 생각을 가지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박 전 의장은 "승복을 안 하는 경우에는 정말 예측을 못 한다"며 "나라가 어찌 이리됐는지 모르겠다. 정말 안타깝고 걱정된다는 얘기밖에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진보진영의 정치 원로들은 헌재 결정에 반드시 따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도 탄핵이 기각되더라도 박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계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채정 전 국회의장은 "헌법재판소라는 제도가 있는 한, 재판 결과를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 결과에 대해서 찬성과 반대가 있을 수 있고 불만도 있겠지만, 일단은 결정에 따라야 한다"며 "각자의 불만은 다른 방법으로 표출할 수 있으니까 일단 결과에 승복한 후 생각해 볼 문제"라고 말했다.

이부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은 "선택의 여지가 없다. 결정이 나면 거기에 따라야 한다. 그 안에서 자기들이 할 바를 찾아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전 의장은 "교과서 같은 이야기지만 인용이 되든 기각이 되든 헌재 판결은 존중해야 한다"면서도 "만약 기각이 된다 해도 헌법사항에서 기각된 것일 뿐 무죄라는 의미가 아닌 만큼 계속 수사하고 소추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표적인 야권의 원로 정치인인 유인태 전 의원도 "정치인은 헌재 판결에 승복하자고 해야 한다"며 "정치권은 승복하고 이 갈등을 봉합하려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기각이 돼서 박 대통령이 복귀한다면 다수의 민심이 가만히 있을지 모르겠다"며 "결과에는 승복하더라도 결국 하야하라는 목소리가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