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립우륵국악단, 22일 전국체전 성공기원 특별기획연주회

(충주=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립우륵국악단이 지난해 발표한 첫 번째 음반 ‘우륵의 아침’을 특별 기획연주회로 오는 22일 국립극장 무대에 오른다.

우륵국악단은 우륵 선생의 얼과 혼이 살아 숨 쉬는 충주지역에 국악의 흥과 신명을 시민과 함께하기 위해 첫 번째 음반을 발매한 뒤 이날 창작국악으로 연주회를 마련, 관객들에게 선보이게 된다.

시는 전국체전 성공개최를 기원하고 재경 충주 출향인사 애향심 고취를 위해 공연을 마련했다.

이날 공연은 출향인사는 물론 정·재계 인사들도 초청해 공연과 함께 시정홍보도 병행할 계획이다.

우륵국악단은 이날 공연에서 국원(중원)으로 오기까지 우륵의 고뇌를 창작국악으로 표현하게 된다.

시립택견단을 비롯해 지역예술단체인 김진미 풍유무용단과 전국 최초 택견 비보잉으로 이름을 알린 트레블러 크루, 사물놀이 몰개 등이 공연에 참여한다.

또한 충주지역 함께하는 합창단과 충주시합창단, 충주MBC 어린이합창단을 비롯해 지난해 문체부장관상을 수상한 중원민속보존회도 함께 무대에 오른다.

사회는 국악계 최고 입담꾼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남상일·박애리씨가 맡는다.

공연은 조원행 지휘자의 서곡(청)을 시작으로, 김진미 풍유무용단의 춤과 우륵 역을 맡은 정준태씨의 소리로 이어진다.

정준태씨가 선보이는 ‘나는 어디로’는 악성 우륵의 가야금과 소리, 춤 등이 멋스럽게 어우러져 공연의 생동감을 더하게 된다.

국악단 동요모음 ‘사과가 좋아’와 ‘탄금대로 달려가자’에 이어 가야금협주곡 ‘아리랑’과 특별출연하는 남상일과 국악계 디바 박애리의 ‘우리소리’가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게 된다.

또한 목계나루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목계 뱃소리’는 임창식씨의 선소리와 단원과 관현악이 어우러져 전통소리가 퓨전국악으로 거듭난다.

시립택견단과 비보이가 함께 펼치는 ‘역동’은 관람객들의 흥미를 더하고 재경 충주인들의 자긍심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종묘제례악을 활용해 우륵선생의 예술적 얼과 혼을 기리기 위해 조원행 지휘자가 작·편곡한 우륵서사시 ‘제(祭)·향(享)’은 국악관현악에 정준태의 소리와 합창단과 무용단이 어우러져 공연의 정점을 찍게 된다.

정용훈 문화예술팀장은 “지역예술인과 함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국립극장 공연은 의미가 크다”며 “이날 공연은 지역 문화예술의 우수성과 전국체전 개최지 충주를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