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 정략적' 우상호에 "매우 부적절한 발언…문재인 눈치보나"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14일 당내 대선주자들 사이에서 '새치기 경선' 논란이 일고 있는 경선 룰 특례조항과 관련해 "결코 특정인을 위해 만든 것이 아님을 거듭 말한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어 "대통령 탄핵이라는 비상상황으로 인해 20여 일의 짧은 기간에 대선후보를 선출해야 하는 시간적, 물리적 제약을 충분히 이해해주리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당은 예비경선을 통해 상위 3명을 제외한 나머지 후보를 '컷오프'하고 본경선을 진행할 예정이지만, 이달 말로 예상되는 본경선 여론조사 직전까지 추가등록을 받을 수 있다는 특례조항을 만들어 뒤늦게 뛰어드는 대선주자에게 본선직행의 길을 열어뒀다.

이를 두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위한 특혜가 아니냐는 당내 비판이 쏟아지는 상황이다.

그러나 정 원내대표는 "워낙 상황이 비상시국이고 정치적 유동성이 큰 현실이라서 대선승리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일 여지를 남기기 위해 예비규정을 둔 것이지 특정인을 위해 만든 특혜성 조치가 아니다"고 거듭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국의 대통령에 도전하는 정치인이라면 이번 대선의 원천적 제약과 우리 당의 절박한 현실을 감안해 경선 규정을 일일이 따지기보다는 오로지 국민과 당원만 바라보며 비전과 정책을 제시하는 게 더 적절하다"고 꼬집었다.

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다른 3당의 개헌 시도를 부정적으로 평가한 데 대해 "대선 전 개헌을 거부하는 민주당의 입장에서 국회 개헌특위 활동을 저지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라면서 "200명 넘는 의원이 공동 단일안을 발의하려는 노력을 정략적 활동이라고 발언한 것은 대단히 무책임하고 개헌 저지 의도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의 눈치를 보는 것인지 당내 개헌파 의원들의 강력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자체 개헌안을 내놓기는커녕 특위 활동마저 무력화하고 있다고 판단한다"며 "지난 1월 민주당의 개헌저지보고서가 현실화하는 우려의 시각을 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