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 놓고 경선룰 갈등

대선 출마를 선언한 이인제(왼쪽서 세번째) 자유한국당 전 최고위원이 김진(왼쪽)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과 악수를 하고 있다.

이번 주 들어 자유한국당에서 대권 잠룡들의 출마 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예비경선을 거치지 않고 뒤늦게 뛰어드는 대선주자에게 본선 직행의 길을 터준 ‘특례조항’을 놓고 대선주자와 지도부 간 갈등은 깊어지는 형국이다.

이날 친박(친박근혜)계 강성 의원으로 분류되는 김진태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태극기 집회에 참여해온 국민의 출마 권유로 ‘보수층 결집’과 ‘법치주의 확립’을 기치로 내걸고 대권 출사표를 던졌다.

김관용 경북지사도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당 경선 예비후보로 등록한 뒤 당사 기자실에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고, 앞서 대선 출마를 선언했던 안상수 의원도 이날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지금까지 한국당 당적으로 대선 출마를 선언한 사람은 이인제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 원유철·조경태 의원,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신용한 전 청와대 직속 청년위원장, 박판석 전 새누리당 부대변인 등 모두 9명이다.

한국당 소속 홍준표 경상남도지사가 오는 18일 대구 서문시장에서 대선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김태호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도 출마 가능성이 점쳐진다. 이들까지 고려하면 한국당 소속으로 대선을 뛸 주자는 10명 안팎인 셈이다. ‘머릿수’가 많은 만큼 당 경선방식을 둘러싼 갈등도 깊은 상황이다.

당은 예비경선을 통해 상위 3명을 제외한 나머지 후보를 ‘컷오프’하고 본경선을 진행키로 했다.

하지만 이달 말로 예상되는 본경선 여론조사 직전까지 추가등록을 받을 수 있다는 특례조항을 만들어 뒤늦게 뛰어드는 대선주자에게 본선 직행의 길을 열어둔 게 갈등의 단초를 제공했다.

이 전 최고위원과 김 전 논설위원은 예비경선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고, 공식 선언은 없었지만 출마 의사가 있었던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도 현행 경선방식이 유지된다면 경선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홍 지사 역시 예비경선일(17일) 다음 날을 출마 시기로 잡은 만큼 예비경선은 생략하고 본경선에 직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원 의원은 현행 경선룰에 문제를 제기했으나 예비경선에는 참여하는 쪽으로 무게가 실린다.

지도부는 대선주자들의 반발에도 현행 경선룰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이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경선룰은 모두 이해관계가 있는 것인데 그 이해관계를 다 맞추기 어렵다”고 밝혔다.

특히 특례조항 논란에 대해서는 “워낙 상황이 비상시국이고 정치적 유동성이 큰 현실이라서 대선 승리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일 여지를 남기기 위해 예비규정을 둔 것이지 특정인을 위해 만든 특혜성 조치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