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석준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중국 열병식에 참석해 시진핑 주석과의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할 때만해도 한·중간의 관계는 최고조에 오르며 그 어느 때보다 좋았다.
하지만 우리정부가 사드설치를 발표하자 ‘한류’는 차갑게 식기 시작했고 지난 2~3일 중국의 관광과 여행을 총괄하는 국가여유국이 전국 주요여행사 간부들을 불러 한국행 관광객 송출 금지 방침을 통보하면서 본격적인 사드보복은 시작됐다.
특히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는 이미 불매운동과 상품철수 등 전방위적 압박을 받고 있으며 문화상품·화장품·면세점 등의 피해도 눈덩이처럼 늘어나고 있다.
지난 11일엔 중국관광객들을 가득 태운 이탈리아 국적의 크루즈선 코스타세레나호가 기항지인 제주도에 들어섰지만 중국인들의 계획된 하선거부사태가 벌어졌다. 전체승객의 99.1%가 중국인으로 제주항에서 벌어진 이 의도적 사드 관광보복으로 인해 관광객들을 태우기 위해 대기 중이었던 전세버스, 면세점, 유통업체, 입국 수습요원 등이 큰 혼란을 겪었고 이탈리아, 독일, 우크라이나 승객들이 기항지관광을 못하는 피해를 입었다.
중국의 이런 행동은 2012년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영유권 문제로 충돌한 일본을 상대로 2년 이상 취했던 여행제한 조처와 별반 다를 게 없다. 당시 이 조처로 일본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과 일본의 대중국 수출은 10%가량 감소했다. 중국의 행태는 합법적인 민간 경제활동을 제재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국제규범에 어긋나고 사드 배치의 주역인 미국은 제쳐놓고 중간에 낀 한국을 겨냥한 것도 비겁해 보인다. 사실 이런 보복은 문제를 푸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중국 역시 경제적 피해를 불 수 밖에 없다.
이번 기회에 우리 기업들은 중국 관광객이 몰려온다고 시설을 크게 늘렸다가 여행객이 줄면 어려움을 겪는 근시안적 경영에서 벗어나야 한다. 중국의 한한령에 조급해하기보다 한류 콘텐츠의 제값을 받고 무역 구조를 바꾸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