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석준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중국 열병식에 참석해 시진핑 주석과의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할 때만해도 한·중간의 관계는 최고조에 오르며 그 어느 때보다 좋았다.

하지만 우리정부가 사드설치를 발표하자 ‘한류’는 차갑게 식기 시작했고 지난 2~3일 중국의 관광과 여행을 총괄하는 국가여유국이 전국 주요여행사 간부들을 불러 한국행 관광객 송출 금지 방침을 통보하면서 본격적인 사드보복은 시작됐다.

특히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는 이미 불매운동과 상품철수 등 전방위적 압박을 받고 있으며 문화상품·화장품·면세점 등의 피해도 눈덩이처럼 늘어나고 있다.

지난 11일엔 중국관광객들을 가득 태운 이탈리아 국적의 크루즈선 코스타세레나호가 기항지인 제주도에 들어섰지만 중국인들의 계획된 하선거부사태가 벌어졌다. 전체승객의 99.1%가 중국인으로 제주항에서 벌어진 이 의도적 사드 관광보복으로 인해 관광객들을 태우기 위해 대기 중이었던 전세버스, 면세점, 유통업체, 입국 수습요원 등이 큰 혼란을 겪었고 이탈리아, 독일, 우크라이나 승객들이 기항지관광을 못하는 피해를 입었다.

중국의 이런 행동은 2012년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영유권 문제로 충돌한 일본을 상대로 2년 이상 취했던 여행제한 조처와 별반 다를 게 없다. 당시 이 조처로 일본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과 일본의 대중국 수출은 10%가량 감소했다. 중국의 행태는 합법적인 민간 경제활동을 제재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국제규범에 어긋나고 사드 배치의 주역인 미국은 제쳐놓고 중간에 낀 한국을 겨냥한 것도 비겁해 보인다. 사실 이런 보복은 문제를 푸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중국 역시 경제적 피해를 불 수 밖에 없다.

이번 기회에 우리 기업들은 중국 관광객이 몰려온다고 시설을 크게 늘렸다가 여행객이 줄면 어려움을 겪는 근시안적 경영에서 벗어나야 한다. 중국의 한한령에 조급해하기보다 한류 콘텐츠의 제값을 받고 무역 구조를 바꾸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