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9일 대선일 확정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서 대선 불출마 입장 등을 밝히고 있다. 황 권한대행은 또 이날 회의에서 5월 9일을 대선일로 지정해 공고했다.

범보수 진영의 유력한 대권 주자로 거론돼온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실시되는 조기 대통령 선거일을 5월9일로 지정하면서 불출마 입장을 발표했다.

황 권한대행은 임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저의 대선 참여를 바라는 국민의 목소리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그렇지만 고심 끝에 현재의 국가위기 대처와 안정적 국정관리를 미루거나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또한 “국정 안정과 공정한 대선관리를 위해 제가 대선에 출마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그동안 부족한 저에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보다 큰 역할을 해달라고 해주신 국민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의 불출마 선언은 헌정사상 첫 현직 대통령에 대한 탄핵으로 ‘대통령 궐위’라는 비상시기에 대선이 치러지는 만큼 국정과 선거를 공정하고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요구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박근혜 정부의 2인자로서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와 대통령 탄핵 사태에 대한 책임론과 ‘심판이 선수로 뛰어서는 안된다’는 정치권의 강력한 비판이 불출마 결정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황 권한대행은 “지금 대한민국은 대통령 궐위 상황에 더해 점증하는 국내외 안보 및 경제분야의 불확실성으로 복합적인 위기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며 “저는 앞으로도,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의 막중한 책무에 전념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에게 주어진 마지막 순간까지 오직 나라와 국민만 생각하며 위기관리와 민생안정에 최선을 다하고, 두 달도 남지 않은 대통령 선거를 엄정하고 공정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대선관리 업무와 관련, “행자부 등 관련 부처에서는, 이번 대선이 많은 유권자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어느 때보다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선거관리에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또 “대통령 선거를 공명정대하게 관리하고, 당면한 국가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안정적으로 국정을 운영하는데 국민 여러분의 협조와 성원, 그리고 정치권의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이 불출마 방침을 밝히고 조기대선 일정의 불확실성이 해소됨에 따라 정치권은 급속히 ‘장미대선’ 정국으로 재편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은 황 권한대행에게 출마의 길을 터주기 위해 오는 18일 예비경선이 끝난 뒤에도 후보 등록을 할 수 있는 특례 조항을 만들었으나 황 권한대행 출마 변수가 소멸됨에 따라 해당조항을 삭제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