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가계부채’ 안 ‘시대교체’ 이 ‘노심공략’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대선 불출마 결정으로 대선 구도가 한층 선명해진 상황에서 야권의 대선주자들은 16일 저마다 차별화한 정책 행보를 이어가며 ‘대통령 적임자론’을 내세웠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위기의 가계부채, 서민을 위한 해법’이라는 제목으로 열린 비상경제대책단 2차 경제현안 점검회의에 참석했다.

문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가계부채 해법으로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150%를 넘지 않도록 관리하는 ‘가계부채 총량관리제’ 도입과 대부업 이자율 상한선을 20%로 제한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서울 마포구에 있는 한 미팅룸에서 전국 지역맘카페 회원들을 만나 아이를 키우는 주부들이 겪는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워킹맘들을 위한 정책 비전을 설명했다.

아울러 문 전 대표는 전날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 등을 영입한 것을 계기로 국가 경제의 새로운 틀을 마련하는 작업에도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시대교체 정책설명회’를 열고 사법·검찰개혁, 전국민 안식제, 노동시간 정상화 등을 골자로 하는 5대 주요 정책을 발표했다.

그동안 민주주의와 헌법수호, ‘대연정’이라는 큰 기조만 강조해 오던 안 지사가 정책제시를 본격화한 것은 구체적인 비전을 내놔야 한다는 요구에 부응한 것으로 해석된다.

대연정 담론 등을 통해 거시적인 이슈 선점 경쟁에서 주도권을 잡았다는 판단 아래 이제는 구체적인 정책을 이야기할 때가 왔다는 게 캠프 자체의 판단이다.

안 지사 측 박수현 대변인은 “국민에게 필요한 것과 안 지사의 원칙을 잘 섞은 공약 발표가 이어질 것”이라며 “정권교체뿐만이 아닌 시대교체를 이룰 수 있는, 실현 가능한 공약으로 선택받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포스트 탄핵 국면의 어젠다로 내세운 ‘통합과 치유’ 행보를 이어 가는 가운데 정책 발표도 병행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경제정책 공약 발표를 통해 공정거래위원회 역할 강화와 징벌적 손해배상제 확대, 재벌 지배구조 개선 등의 개혁과제를 제안했다.

이어 명동성당 내 서울대교구청을 찾아 염수정 추기경을 예방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이후 분열된 국론을 통합할 지혜를 구한다는 취지에서다. 그는 앞서 개신교계와 불교계를 잇달아 찾은 바 있다.

오후에는 서울중소기업중앙회에서 사업에 실패했다가 재도전한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한 뒤 프레스센터에서 지지모임인 ‘전문가 광장’이 주최하는 ‘탄핵 이후 국정 전망과 사회통합의 과제’ 토론회에 참석한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날 비정규직과 중소기업인 단체와의 접촉을 더욱 강화했다. 노동자와 서민층을 비롯한 ‘흙수저’를 대변한다는 자신의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해서다.

이 시장은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전국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와 잇따라 정책협약식을 연다. 오후에는 중소기업중앙회를 찾아 중소기업 및 재도전기업인과 함께하는 정책간담회를 개최한다.

이 시장 캠프 대변인인 김병욱 의원은 “약자와 소외계층을 배려하고 공정한 기회가 보장되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이 후보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경선 주자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도 정책 발표와 함께 당내 경선에 대비한 지역 활동을 펼쳤다. 손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과 판·검사 전관예우 차단, 검찰 기소독점주의 견제, 군사법원 폐지 등을 골자로 하는 사법개혁 공약을 발표했다.

이어 전주를 찾아 전북도당 소속 시·군·구 의원과 간담회를 하는 등 본격적인 경선 국면을 맞아 당의 정치적 근간인 호남 지역에서의 민심 및 당심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