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증거인멸 의심되는 상황” 야권 반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검찰이 청와대나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삼성동 자택을 추가 압수수색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수본 관계자는 16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나 삼성동 사저는 기본적으로 필요하면 압수수색 가능한 장소로 인식하고 있나’라는 질문에 이 같은 취지로 답변했다.

이 관계자는 “압수수색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압수수색은 수사 초기 증거 수집이 중요한 목적인데 알다시피 현재는 수사가 정점으로 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 상황에서 압수수색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박 전 대통령에게 21일 소환을 통보하고 박 전 대통령 측이 이에 응해 출석을 준비하는 단계라는 점을 강조하며 압수수색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야권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은 “사건 현장인 청와대에 얼마나 더 중요한 자료가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압수수색 한 번 안하고 수사를 하겠다는 발상이 말이 되는가”라고 질타했다.

특히 “피의자 박 전 대통령의 기록물이 국가기록원에 이관되기 시작했고, 이에따라 청와대에 대한 증거 인멸이 매우 의심되는 상황”이라며 “제대로 수사를 하겠다면 이런 말은 할 수 없다. 검찰에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려는 의지가 있기는 한 것인지 묻고 싶다. 특검에서 한발도 나아가지 않겠다는 말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