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50…'파면정국 숨고르기' 끝내고 '3말4초' 후보확정 경선체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현실화한 조기 대통령 선거가 20일을 기점으로 50일 앞으로 다가왔다. 전례 없는 초단기 '장미대선' 레이스에서 승자가 되기 위한 정치권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포스트 탄핵' 민심의 향방을 감지하기 위해 잠시 휴지기를 가졌던 정치권은 지난 15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대선 불출마 선언으로 대선초기 지형이 정리되자 일제히 '경마식' 경선체제 모드로 전환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에 이어 황 권한대행의 전열 이탈로 보수 후보가 사실상 지리멸렬해진 초기 판세에서 각 정당은 4월 초까지 후보를 뽑는 로드맵을 확정하면서 '대세론'과 '뒤집기'를 화두로 흥행몰이에 당력을 모으고 있다.
일찌감치 경선 체제에 돌입한 제1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9일 토론회에 이어 앞으로 남은 5차례 남은 합동토론회를 거쳐 다음 달 3일 대선 후보를 뽑는다.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이재명 성남시장 등 역대 최강의 '트리오' 체제를 구축했다.
호남을 시작으로 4차례의 지역순회 경선을 통해 과반 승리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1·2위 간 결선투표로 8일 최종 승부를 가린다.
'너무나 기울어진' 운동장 탓에 민주당 경선이 사실상 본선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뜨거워진 열기에 선거인단도 역대 최다인 2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안 지사와 이 시장이 '대세론'을 품은 문 전 대표의 과반 득표를 막고 결선투표장으로 발걸음을 옮길지가 관전 포인트로 부상하면서 레이스가 흥미를 더해가고 있다.
지난 17일 컷오프(예비경선)를 통해 안철수 전 대표·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박주선 국회부의장 등 후보 진용을 짠 국민의당은 18일 첫 TV 합동 토론회를 시작으로 후보 선출을 위한 본격적인 경쟁에 들어갔다.
권역별 순회경선과 여론조사 등을 거쳐 다음 달 4일 후보를 확정한다. 당내 역학구도상 안 전 대표 가능성이 큰 가운데 민주당을 탈당해 뒤늦게 합류한 손 전 대표와 막판 경쟁에 뛰어든 박 부의장의 추격이 만만치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황 권한대행의 불출마 선언에 허탈감에 빠졌던 자유한국당은 '후보 난(難) 속 후보 난립'이라는 어색한 상황 속에서 18일 1차 컷오프로 홍준표 경남지사 등 6명을 무대에 남긴 데 이어 20일 2차 컷오프를 단행하는 등 속도를 올리고 있다.
본경선에서 4명의 후보로 오는 24일까지 권역별 비전대회를 거쳐 책임당원 현장투표와 국민 여론조사를 통해 31일 대선후보를 확정한다.
유승민 의원·남경필 경기지사 2파전으로 굳어진 바른정당은 전날 권역별 정책토론회를 시작으로 대선 레이스의 돛을 올렸다. 모두 4차례의 토론회를 통한 국민정책평가단 투표와 여론조사를 거쳐 28일 최종 후보를 결정한다.
각 정당이 옥석 가리기에 나선 가운데 이번 대선은 양자구도에서부터 3·4자 구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나리오가 난무하고 있다. 문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민주당 후보로 기울어진 지형을 바꾸려는 시도가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 때문이다.
특히 '제3지대 빅텐트론'의 현실화 여부는 이번 대선의 최대 변수로 떠오른 상태다. 대선이 임박해서도 각자도생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정치철학을 넘어선 '합종연횡' 시나리오가 더욱 구체화할 가능성이 있다.
'비문(비문재인)·개헌'을 명분으로 내세워 중도보수를 교집합으로 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상황에 따라 민주당 내 비문세력까지 아우르는 제3지대가 꾸려지면서 후보를 단일화할 경우 '민주-한국당-3지대' 3자 대결로 대선이 치러질 수 있다.
반문(반문재인)을 기치로 탈당해 3지대를 모색하는 중인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가 최근 인명진 한국당 비대위원장까지 접촉한 사실을 감안하면 한국당이 가세하는 그야말로 '빅텐트'가 펼쳐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미 민주당을 뺀 원내 2∼4당은 '대선·개헌국민투표 동시 실시'에 합의해 연대의 출발을 알렸다. 하지만 민주당 협조 없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이들의 연대가 후보 단일화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박 전 대통령과 공유한 정치적 노선을 지금까지 버리지 않는 한국당과의 연대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전망이 대체적이다.
지지기반과 지역이 명확히 구분되는 이들 정당이 대선을 위한 일시적인 이합집산에 지지층이 동의할 수 있느냐의 문제까지 생각한다면 이번 대선은 단일화 없는 각 당 후보들간 다자 대결로 흐를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소환이 임박한 박 전 대통령을 둘러싼 검찰수사도 대선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이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영장을 청구할 경우 보수층 결집을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일 영장이 기각된다면 무리한 수사 논리까지 대두되면서 한국당 후보의 입지를 강화시킬 가능성이 작지 않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