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30여년 동안 일본과 한국을 오가며 일생을 공공철학 운동에 바치고 있는 청주 출신 김태창 박사가 일본에서 나눈 철학대화를 책으로 만난다.

최근 ‘김태창 교수의 공공철학하기’ 시리즈의 세 번째로 ‘일본에서 일본인들과 나눈 공공철학 대화’가 출간됐다.

이 책은 김 박사가 일본에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나눈 철학대화 구술집으로 ‘공공철학 교토포럼’ 사무국 사무 담당자로 20년 동안 활동했던 이케모토 케이코가 기록하고 조성환 원광대 종교문화연구소 연구원이 번역했다. 이 책은 한·일 지식인들의 철학 대화를 상세히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한·일간 학술교류사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

책에서 말하는 ‘공공철학’은 동아시아의 전통적인 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는 ‘공공하는’ 철학을 말하는 것으로 서양의 ‘Public Philosophy’와는 다르다.

‘모두가 함께한다’라는 의미의 ‘공공(公共)’에 김 박사는 ‘대화’와 ‘협력’ 등 실천적 의미를 부여해 오늘날과 같이 다원화 되고 글로벌화 된 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새로운 ‘공공철학’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는 김 박사가 일본에서, 일본사람들과, 일본어로 나눈 철학대화가 생생하고도 자세하게 기록돼 있다.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돼 있으며 1부는 2010년에 동경대 출판회에서 나온 ‘함께 공공철학한다 - 일본에서의 대화·공동·개신’의 전문 번역으로 시민 철학자를 비롯해 시민운동가 및 공무원 등과 나눈 대화 및 강연이 수록돼 있다. 2부에는 교육자 및 경영자와 나눈 대화가 소개돼 있고 3부에는 저자와 함께 공공철학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학자 및 사회인들의 저자에 대한 형가가 실려 있다.

책이 담고 있는 공공철학은 ‘활사개공(活私開公)’이라는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근대화 과정에서 생성돼 큰 피해를 낳았던 ‘멸사봉공(滅私奉公)’이나 그것의 안티테제인 ‘멸공봉사(滅共奉私)’가 아닌 ‘공’과 ‘사’를 모두 살릴 수 있는 철학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김 박사는 연세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충북대 교수, 충북대 사회과학대학장, 충북대 대학원장을 역임했다. 일본동경대 객원교수, 중국사회과학원 객원연구원, 호주 시드니경영대학원 객원교수, 공공철학공동연구소장(오사카) 등을 거쳤다.

또 세계미래연구협회 국제집행위원, 일본 장래세대종합연구소장, 일본 오사카 공공철학 공동연구소장을, 중국 인민대학 초빙교수, 홍콩대학 객원교수 등 국내·외에서 활발히 활동했다.

청주시 문화상, 충북도 문화상, 대한민국 국민훈장 동백장 등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글로벌 장래세대포럼(40회), 공공철학 교토포럼(120회), 재일본외국유학생포럼(30회), 일본 내 유명대학 순회 교토포럼(10회) 등 50여개국이 넘는 나라에서 수천명의 학자들과 철학대화를 갖기도 했다.

현재는 동양일보의 동양포럼 주간으로 활동하며 현대인들이 인문학적 사고를 통해 삶을 성찰할 수 있도록 ‘철학하는 운동’을 펼치고 있다.

도서출판 모시는 사람들, 888쪽, 4만5000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