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론에 안 "대선 후 협치"…손과 박 "대선 전 연정"

국민의당 대선주자들은 20일 경선레이스가 시작된 뒤 두 번째로 열린 TV합동 토론회에서 대선 전에 비문(비문재인)·비박(비박근혜)세력간 연대를 추진할 것인지를 놓고 또 격돌했다.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박주선 국회 부의장 등은 이날 TV조선에서 열린 연합뉴스TV 등 보도·종편방송 4개사 주최 대선주자 합동토론회에서 이 같은 연대론과 함께 개헌론,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문제, 4차 산업혁명 방법론 등에 대해 입장차를 보이면서 대립각을 세웠다.
연대론과 관련, 안 전 대표는 자강론을 토대로 '대선 후 협치'를 주장한 반면 손 전 대표와 박 부의장은 '대선 전 연대'를 내세웠다.
안 전 대표는 "선거에서 승리한 정당을 중심으로 서로 협치하는 모델을 그려나가게 된다"면서 "우선은 대통령 탄핵 반대 세력에 면죄부를 주는 그런 연대를 반대한다. 그리고 특정 정치인을 반대하기 위한 연대에도 반대한다. 그리고 정치인만을 위한 무원칙한 연대에도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손 전 대표는 "우리가 집권하면 여소야대가 된다. 연립정부를 대통령에 당선되고 나서 하겠다면 안 된다"면서 "개혁세력이 하나로 연대해서 연립정부를 구성할 수 있는 안을 국민께 제시하고, 우리가 나라를 이렇게 안정시키고 개혁을 완수하겠다는 믿음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부의장은 "민주당은 안 된다며 대안정당으로 새 정치를 하겠다고 나온 정당이 국민의당인데, 과연 우리가 민주당과 차별화된 정책을 무엇을 주장했느냐. 대연정만이 우리의 전략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헌 시기에 대해 안 전 대표는 "일찍부터 '내년 지방선거 때 함께 치르는 게 바람직하다, 만약 그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높아진 국민 눈높이 때문에 국민 심판받고 선거에서 패배할 것'이라는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손 전 민주당 대표도 "지금 대선을 바로 앞두고 대선과 함께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부치자는 건 현실적이지 않다"며 "우리가 처음부터 개헌을 시작했으면 이미 개헌 끝났겠지만, 민주당의 친문반개헌세력에 의해 개헌이 늦어졌다"고 지적했다.
반면, 박 부의장은 "솔직히 안철수·문재인 후보만 동의하면 될 수 있다고 본다"며 "국회에 제안된 이후 40일이면 충분히 국민투표를 부쳐서 통과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사드와 관련해선 안 전 대표는 "국익에 최우선 기준을 둬야 한다"면서 "박근혜 정부가 사드 배치를 실행에 옮겼다. 상황이 바뀌었으면 정치인들은 적절한 국익을 위해 입장을 바꾸는 게 맞다"고 말했다.
손 전 대표는 "북한이 핵 문제에 대해 확실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면서 "우리는 북한이 비핵화하면 사드 배치를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부의장은 "사드 배치는 우리 국민이 결정해야 할 문제이고 군사주권과 국민주권 문제"라며 "사드가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은 틀림없다. 부정적 파장을 막는 게 중요하다"고 사드 배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선 손 전 대표는 "정부가 단지를 만들고 인프라를 제공해주고 전기·수도·가스·하수도 등을 다 제대로 공급해줄 때 민간이 아주 활발하게 기업을 영위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 판교테크노밸리와 같은 무한도전 특구를 전국적으로 10개를 만들어 100만개의 새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이에 안 전대표는 "영남권·호남권·수도권·충청권 4개 정도에 특구를 만들고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게 오히려 바람직하다"면서 "교육혁명을 통해 인재를 기르고 과학기술에 제대로 투자하고 공정 경쟁이 가능한 산업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고 말했다.
박 부의장은 "인공지능 로봇을 중심으로 한 융복합혁명의 산업트랜드와 관련된 기술을 개발할 수 있게 R&D 시스템을 구축해 학교에 예산을 투입해 연구하고 창의력을 발휘할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