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과 대선정국 속에 대선주자와 국회·지방의원들의 거친 입이 말썽이다.
특히 탄핵정국의 책임을 통감한다며 당명까지 바꾸고 환골탈태를 천명한 자유한국당 소속 정치인들이 보수를 혁신할 새로운 비전과 리더십을 보여주기는커녕 저질스런 막말과 비방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한국당 소속 대선주자인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최근 ‘자살’ 발언을 해 정치권에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홍 지사는 지난 18일 대구 서문시장에서 열린 대선출마 기자회견에서 ‘대법원 판결이 아직 나오지 않았는데 대선 출마자격이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0.1%의 가능성도 없지만 없는 사실을 또다시 뒤집어씌우면 노무현 대통령처럼 자살을 검토하겠다’고 발근하고 나섰다.
홍 지사는 다음날인 19일 한국당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살 발언’ 논란에 대해 노 전 대통령은 돈을 받았기 때문에 그런 극단적 선택을 한 것이고 저는 돈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극단적 선택은 안 해도 된다는 뜻이었다고 해명했다.
막말은 대선주자에게 국한된 게 아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근인 손혜원 의원은 지난 9일 노 전 대통령 서거가 ‘계산된 것’이라고 발언해 경선캠프 홍보부본부장직에서 물러났다.
자유한국당 김태흠(보령·서천) 의원은 지난 1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 문재인·안희정 대선 예비후보를 향해 ‘노 전 대통령이 죽었을 때 죽든지, 이미 폐족이 돼야 할 대상들’이라고 말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김 의원은 지금 문 전 대표를 둘러싼 노 전 대통령 그리고 김대중 전 대통령 때 관료였던 사람들이 (여당에게)외교·안보·국방 모든 부분에서 손을 떼라고 겁박하고 있다며 점령군처럼 행사하는데 이 문제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충남도당은 ‘충남도민의 수치’라는 표현으로 날을 세우며 석고대죄를 요구하고 나섰다.
충북도의회 김학철(충주1) 의원도 ‘대한민국 국회와 언론·법조계에는 미친 광견병이 떠돌고 있다’고 발언해 파문이 일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달 26일 청주 상당공원에서 열린 ‘충북 태극기 집회’에 참석해 미친개들은 사살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민주당 소속 충북도의원들은 지난 3일 김 의원의 징계를 요구했다. 도의회는 다음 달 19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김 의원에 대한 징계 건을 보고한 후 윤리특위에 회부할 계획이다.
김 의원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국회의원들을 심판해야 한다는 소신 발언이라며 전혀 문제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상대를 향한 분노와 증오를 표출하는 막말은 갈등과 분열을 부추긴다. 사회 통합을 가로막고 정치의 품격을 떨어뜨리는 암적 존재다. 대선이 다가올수록 상대비방은 더욱 극에 달할 게 뻔하다.
노이즈 마케팅을 통해 막말 정치인의 존재감은 커졌을지는 몰라도 우리 사회와 국민의 스트레스는 쌓이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갈등과 분열을 부추기고 사회통합을 깨뜨리는 막말정치는 더 이상 안 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