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내포신도시에 생활폐기물을 고체 형태로 만들어 연료로 사용하는 고형폐기물연료(SRF)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놓고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발전소 가동 연료에 대한 유해성 논란 때문이다. SRF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추진하는 사업자나 충남도 측은 SRF가 친환경에너지인 만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건립 지역 주민들은 인체 유해물질이 배출돼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반대하고 있다. 친환경정책이 오히려 민원만 일으키는 모양새다.

내포주민들로 구성된 ‘쓰레기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는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갖고 "LNG 78% 발전소는 우리를 속이기 위한 위장용이자 SRF 22% 폐비닐 발전소를 가동하기 위한 속임수"라며 "내포신도시 입주민 동의 없이 이 사업을 계속 추진한다면 우리는 온몸을 던져 공사를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해당 업체는 연료 일부로 SRF를 사용하지만, 대기오염물질 배출설계기준을 LNG 수준으로 강화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업체는 2015년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지난해 12월 공사를 시작했다.

고유가 시대에 경제적 측면에서 폐기물 자원화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주민들의 안전이 먼저다. 열병합발전소의 연료가 유해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때문에 검증부터 해야 하는 것이 순서고 지역사회의 이해와 동의부터 구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시설이 전부가 아니다.

환경과 오염에 대해 견해차가 있다면 말끔히 해소해야 할 것이다. 건립 반대를 무조건 혐오시설을 기피하는 지역이기주의로 치부하면 안 된다. 주민들의 우려가 무엇인지 직시할 필요가 있다.

고형연료의 특성상 균일한 품질 유지가 어려울 수 있다. 주민과 사업자, 충남도가 함께 연료 문제부터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주민들의 이해와 동의를 구하지 않은 채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의혹이 불거졌음에도 무작정 믿어 달라는 식의 대처는 무엇보다 안희정 충남지사의 주민참여도정과도 부합하지 않는다. <정래수/내포지역담당>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