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채무조정 전제로 1년 5개월만에 추가 지원
(연합뉴스)국책은행이 침몰 위기에 내몰린 대우조선해양에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을 추가 투입한다.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2015년 10월 4조2000억원 지원을 결정한 뒤 “더 이상의 추가자금 지원은 없다”고 했으나 전격적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번 자금 지원에는 대우조선에 돈을 빌려준 국책은행, 시중은행과 회사채 채권자가 대출금 2조9000억원을 주식으로 바꿔주는(출자전환) 등 강도 높은 채무 재조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채무 재조정에 실패할 경우 채권단은 대우조선을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새로운 기업회생 방식인 ‘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P플랜)에 집어넣기로 했다.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23일 이 같은 내용의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을 밝혔다.
대우조선에 자금 투입을 결정한 지 1년 5개월 만에 추가 지원을 발표하게 된 것은 이 회사가 당장 다음 달부터 유동성 위기에 처하기 때문이다. 4월 21일 4400억원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회사채 1조5000억원을 갚아 내야 한다.
2015년 중순 5조원대 분식회계가 드러난 후 국책은행의 자금 지원·출자전환을 통해 7조원 이상이 수혈됐지만, 수주 절벽이 길어지면서 회사 자금이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
이번 지원 방안의 핵심은 시중은행과 회사채 투자자를 포함한 모든 채권자의 손실 분담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이 ‘독박’을 쓰는 구조를 더는 끌고 가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를 위해 채권 금융기관과 사채권자들은 대출금 총 2조9000억원을 출자전환한다. 나머지 9000억원은 만기를 3∼5년 연장하고, 이자를 연 1%대로 대폭 낮춰줘야 한다.
산은과 수은은 무담보채권 1조6천억원을 100% 출자전환하게 된다. 시중은행들도 7천억원의 무담보채권을 80%는 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만기를 연장해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