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최종예선 A조 6차전 중국에 0대 1 충격의 패배... 조 3위 우즈벡, 시리아에 져 한국, 승점 1점차 조 2위 유지

23일 중국 후난성 허룽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축구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 6차예선 A조 한국과 중국의 경기에서
한국 구자철이 몸싸움중 넘어지고 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슈틸리케호가 ‘사드 매치’에서 중국에 선제골을 내준 뒤 만회하지 못한 채 패해 9회 연속 월드컵 진출에 빨간불이 켜졌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23일 중국 창사 허룽스타디음에서 열린 중국과 2018 러시아 월드컵 최종예선 A조 6차전 원정에서 전반 35분 위다바오에게 선제 헤딩골을 내주며 0-1로 전반을 마쳤다.

이정협(부산)을 원톱 스트라이커로 내세운 슈틸리케호는 전반 29분 남태희(레퀴야)의 위협적인 중거리 슈팅을 앞세워 중국을 압박하는 등 주도권을 잡는 듯했다.

하지만 한국은 전반 35분 중국에게 내준 코너킥 상황에서 먼저 실점했다.

중국은 왼쪽 코너에서 올린 코너킥을 위다바오가 골지역 왼쪽으로 달려 나오면서 머리를 볼의 방향을 돌렸고, 그대로 한국 골문으로 빨려 들어갔다. 이후 한국은 중국의 수비벽을 뚫기 위해 동분서주했으나 벽은 두꺼웠다. 한국은 지난해 9월 1일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중국과의 1차전에서 3-2대로 승리한 바 있다.

이날 우즈베키스탄(승점 9점·3위)이 시리아에 져 한국은 2위(승점 10점)는 유지했으나 플레이오프 진출권이 걸린 3위와의 격차는 1점 차에 불과하다. 시리아가 승점 8점까지 치고 올라오면서 28일 시리아와 맞대결 부담도 커졌다.

한국은 오는 28일 1차전에서 0-0 무승부를 기록한 시리아와 홈경기를 치른다.

지동원(아우크스부르크)이 중국전에서 경고를 받아 시리아전에 출전하지 못한다. 오른쪽 2선 공격수로 선발 출전한 지동원은 0-0으로 맞선 전반 7분 상대 팀 우레이를 뒤쫓다가 유니폼을 잡아끌었다.

주심 피터 그린은 곧바로 지동원에게 경고를 했다. 이미 경고 한 장이 쌓여있던 지동원은 경고누적으로 오는 28일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7차전 시리아와 홈 경기에 출전할 수 없게 됐다.

현재 한국 축구대표팀 선수 중 장현수(광저우), 기성용(스완지시티), 김신욱(전북), 한국영(알가라파)이 경고 1개씩 기록하고 있다. 손흥민(토트넘)은 5차전 우즈베키스탄과 홈경기에서 경고가 누적돼 중국전에 출전하지 못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