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구물동량 2030년까지 9천만여t 급증 예상

개발타당성 용역 3차 항만기본계획 반영 추진

(당진=동양일보 홍여선 기자)당진시는 급증하는 물동량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당진항 주변지역 항만배후단지 개발과 조성의 필요성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 23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진행된 당진항 주변지역 항만배후단지 개발타당성 용역 최종 보고에 따르면 3차 항만기본계획에서 제시된 물동량 중 평택지역 선석처리 물동량을 제외한 당진지역 물동량은 2020년 6447만8000t을 시작으로 2025년 7307만5000t, 2030년 9043만5000t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항만배후단지에 유치 가능한 화물로는 화학공업생산품과 철재, 고철, 목재, 잡화, 기타광석 등이며 관련 화물량도 2020년 546만4000t ,2025년 660만8000t, 2030년 693만3000t으로 예측됐다.

이를 바탕으로 당진항 유치가능 화물물동량에 부지 원단위와 랙 층수 회전율을 적용한 당진항 배후단지의 적정 시설규모는 물동량 692만3000t, 부지면적 34만2000㎡, 배후단지면적 50만㎡로 조사됐다.

주요 요인으로는 충청권 내 최초의 항만배후단지 조성을 통한 관내 배후지역 기업 창출 수도권 위주의 편중된 항만배후단지 개발전환 향후 계획된 송산 지구 다목적 민자부두 및 석문신항만 개발에 따른 적치 공간 부족 등이 꼽혔다

한편 시는 이번 타당성 용역에서 개발 필요성이 충분히 제시된 만큼 당진항 주변지역 항만배후단지를 1종 항만배후단지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상위계획인 항만기본계획과 항만배후단지 종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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