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 개최 두고 신경전도…성사뒤엔 한목소리로 "다행"

(동양일보) 더불어민주당이 우여곡절 끝에 26일 대전·충남 지역에서 대선주자 토론회를 추가 개최하기로 했다.

    민주당 선관위 부위원장인 김상희 의원은 2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선주자들과의 협의를 거쳐 내일(26일) 오후에 토론회를 열기로 했다"고 전했다.

    애초 민주당은 이날 충북 청주에서 MBC충북이 주관하는 충청지역 토론회를 대전·충남·충북에 송출하려 했으나 방송사와의 협의가 여의치 않아 이날 토론회는 충북에서만 시청이 가능했다.

    당 선관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대전·충남과 충북을 가시청권으로 하는 방송 토론회를 추진했으나 충청권은 방송사와의 협의 과정에서 대전·충남 방송사의 제작편성 거부 등으로 MBC충북에서 토론회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애초 대전MBC가 제작편성 의사를 밝혀 협의를 진행하다가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해 MBC충북과 협의해 충청권 방송토론회가 결정됐고 이는 후보 측 대리인에게도 통보했다"고도 설명했다.

    대전·충남 지역 유권자는 대선주자 간 토론회를 보지도 못하고 경선에 참여해야 하는 상황이 되자 정도는 다르지만 모든 후보 측은 불만을 제기했다.

    특히 대전·충남 지역에 기반을 둔 안 지사 측의 강훈식 의원은 전날 논평에서 "당 선관위가 방송 이틀 전인 23일에서야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움직인 것은 직무유기"라며 "충남·대전 지역 국민을 빼고 대선을 치를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측 핵심관계자도 "경선 참가자들의 알 권리와 후보 선택권을 상당히 침해하는 처사로 어떤 형태로든 보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 측 권혁기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대전·충남 지역에서만 별도로 토론회를 하면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는 만큼 대전·충남 방송사가 토론을 방송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권 부대변인이 "대전·충남이 정치적 기반인 안 지사도 대전·충남 방송사의 토론 중계 성사에 힘을 모을 것을 당부드린다"고 한 것을 두고 안 지사 측이 반발하기도 했다.

    김진욱 공보특보는 논평에서 "선수에게 운동장 임대까지 해오라는 부당한 요구"라며 "문재인 캠프는 공정경선을 요구할 대상을 착각하지 말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후보 간 신경전이 가열되는 상황에서 당 선관위는 25일 오전 내내 대전MBC와 협상을 벌여 토론회를 성사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세 후보 측은 토론회 성사를 모두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문 전 대표 측 대변인인 김경수 의원은 논평에서 "늦게나마 토론이 성사돼 다행스럽다"며 "대전·충남 지역의 준비된 정책을 발표하겠다"고 이야기했다.

    안 지사 측 박수현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늦게나마 대전·충남 토론회가 성사된 것은 다행"이라면서 "당의 노력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 시장 측 대변인인 김병욱 의원은 구두논평을 통해 "늦게 결정된 게 아쉽긴 하지만 대전·충남 지역의 10만명이 넘는 선거인단에게 후보들을 검증할 기회가 주어져 다행"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