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29일 대전서 충청권 경선…굳히기 vs 뒤집기 시도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경선을 하루 앞둔 28일 부산 해운대구 KNN에서 영남지역 방송사가 마련한 '2017 대선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 토론회'에서 문재인 전 대표(왼쪽부터), 안희정 충남지사, 최성 고양시장, 이재명 성남시장이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로 나선 안희정 충남지사가 안방 경선에서 역전의 발판을 마련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 대선주자들은 28일 ‘호남대전’의 첫 경선 여파를 뒤로 한 채 29일 열리는 충청에서의 ‘2차전’을 준비하는 데 힘을 쏟았다.

충청권 경선은 27·28일 ARS투표를 거쳐 29일 저녁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순회투표 이후 결과가 발표된다.

지난 27일 첫 경선지인 호남에서 60.2% 득표율로 압승하면서 대세론을 확인한 문 전 대표는 두 번째 순회 경선지인 충청에서 굳히기에 들어가겠다는 전략이다.

반면 호남에서 20% 득표에 머문 안 지사는 표밭에서 배수진을 치고 총력전에 나설 태세다.

이에 따라 충청권 경선이 사실상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판세를 좌우할 분수령이 될 가능성이 높다.

충청권은 전체 선거인단 가운데 10%로 가장 적지만 문 전 대표가 호남에 이어 충청까지 승리하면 선두주자에게 표가 몰리는 효과가 뚜렷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안 지사에게 충청권 경선은 ‘벼랑 끝 위기’냐 ‘위기 탈출’이냐의 갈림길인 셈이다.

안 지사 측은 ‘안방’인 충청에서 세몰이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바뀔 것으로 보고 있다. 충남은 안 지사의 연고지이자 도지사로 재선에 성공하며 도정을 책임지고 맡아오고 있는 만큼 충청권 경선에서 반전을 노려야 하는 상황이다.

호남에서 19.4%의 지지를 얻는데 그친 이재명 성남시장도 충청과 영남에서 선전할 경우 전체 선거인단 절반 이상이 몰린 수도권에서 승부를 걸 수 있다고 기대하는 눈치다.

안·이 모두 ‘벼랑 끝’에 몰린 만큼 충청에서 무조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둬야 한다.

문 전 대표 역시 전국적 지지를 받는 후보를 자임하며 본선에 도전하겠다는 구상이어서 ‘충청대첩’에서 1위 수성에 전력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충청은 안 지사의 텃밭인 만큼 쉽지 않은 싸움이기는 하지만 대전과 충북에서 우위를 점할 경우 문 전 대표가 과반 득표는 아니더라도 1등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캠프의 기대다.

문 전 대표는 충청에서 선전한다면 이후 ‘정치적 고향’ 영남 순회경선에서 다시 압도적인 지지를 호소하면서 대세론을 이어가겠다는 구상이다.

이후 굳건해진 대세론으로 수도권에서도 과반을 득표, 승부를 조기에 결정짓겠다는 생각이다.

안 지사 측은 호남에서 ‘문재인 과반 저지’에 실패했지만 안방 충청에서 이를 충분히 만회할 수 있다며 각오를 다지고 있다. 특히 ‘충청 대망론’이 유효한 상태에서 충청에서 몰표를 끌어낼 수 있다면 다시 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는 분석이다.

안 지사는 호남 경선이 끝난 직후 “충청에서 만회하고 영남에서 버텨서 가장 많은 유권자가 모인 수도권에서 최종 역전의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호남경선에서 3위를 기록해 가장 어려운 처지에 놓였지만 안 지사와 박빙으로 격차를 좁힌 만큼 이후 역전 기회가 있다고 기대하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①일반당원·시민을 대상으로 한 투표소 투표 ②일반당원·시민 대상인 자동응답시스템(ARS) 투표 ③호남·충청·영남·수도권(강원·제주포함) 순으로 현장에서 치러지는 대의원 투표 등 세 가지를 모두 합산해 결과를 내놓는 방식이다.

이 가운데 투표소투표와 호남권 ARS·순회투표는 마무리됐다. 충청권과 영남(29∼31일), 수도권·강원·제주(31일∼4월3일)권역 경선이 마무리되면 다음달 3일 전체 투표결과를 합산, 과반을 득표한 후보가 있을 경우 대선후보가 최종 확정된다.

만약 아무도 과반에 미치지 못할 경우 결선투표(ARS투표 4~6일, 인터넷투표 6~7일, 투표소투표 7일, 현장투표 8일)를 통해 다음달 8일 후보가 결정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