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이 2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경제 위협하는 사드 강행배치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최지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국회 차원에서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에 따른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비상경제안보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의당 김종대(비례) 의원은 29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야권 대선 후보들도 사드 배치 강행 중단에 합의해 차기 정부가 안보·경제·외교·환경 등의 포괄적인 영향평가로 사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27일 5당 원내대표가 중국의 보복조치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3월 임시국회에서 채택키로 합의했지만, 이 결의안은 실효성이 없는 만큼 사드 강행 중단 결의안도 함께 채택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은 사드가 한반도 방어용일 뿐이라고 주장하지만, 중국은 미국이 중국을 포위하는 과정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그러나 미국과 중국은 공식석상에서 사드에 관해 한마디도 하지 않고 있으며 미 하원이 사드 보복 중단 결의안을 냈다지만 이는 면피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최근 나온 산업은행 주간 보고서는 (중국의 보복 조치로) 최악의 경우 22조원에 달하는 경제적 피해를 예측했다”며 “충북 역시 기업들의 중국 수출길이 막히고, 투자가 끊어지기 시작했을 뿐 아니라 청주국제공항도 큰 피해를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국민이 탄핵한 정부는 이런 위기에 주도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채 끌려 다니는 모습만 보인다”며 “정의당은 사드 원점 재검토를 당론으로 내걸고, 사드가 불러올 문제점을 민생과 밀접하게 연관된 긴급 안보현안으로 인식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