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가 조길형 시장에게 사업포기 요청한 정황 알고 있다”

충주 출신 이언구·김학철·임순묵(왼쪽부터) 도의원이 지지부진한 에코폴리스 사업 추진 방식을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충주 출신 도의원 3명이 좌초 위기에 놓인 에코폴리스 사업과 관련, 이시종 도지사와 충북경자청을 강력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충주 지역구인 김학철·이언구·임순묵 도의원은 30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에코폴리스는 충북경제자유구역 핵심 사업이지만 충북도는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며 “이시종 지사가 조길형 충주시장에게 사업 포기를 요청한 정황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이미 실패한 에어로폴리스와 생명과학단지에 새로운 이름을 붙여준 오송 바이오폴리스를 감안하면 충북경제자유구역의 핵심은 4.2㎢ 면적의 충주 에코폴리스”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에코폴리스는 지정 단계부터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른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 “현재 행정절차의 마지막 단계까지 왔지만 사업 성공을 바라지 않는 누군가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아울러 “면밀한 분석 없이 도 재정 부담이 1000억 원에 달할 것이라는 추측과 항공소음, 문화재 발굴, 지형 문제, 높은 분양가 등 사실과 거리가 먼 왜곡된 정보를 누군가 흘리고 있는 것”이라고 배후설을 주장했다.

이와 함께 “오창산단은 청주공항과 공군 17전투비행단에서 4.5㎞ 떨어져 있고 에코폴리스는 19전투비행단과 5㎞ 거리”라며 “19전투비행단과 17전투비행단 전투기와 항공기 이·착륙 횟수와 소음을 비교 측정해봤느냐”고 반문했다.

이들은 “문화재발굴 문제도 표본 조사에서 큰 문제가 없다고 확인됐고, 지형 문제도 지난해 6월 개발계획 변경을 통해 상당 부분 해결됐다”며 “분양가도 물가상승률과 지가상승률 등을 고려하면 현재 분양 종료 단계인 메가폴리스보다 저렴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대산업개발의 사업추진 의지는 이 자리에 선 도의원 3명 모두 확고하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현대산업개발 측에서 당초 제시한 분양률 50%를 25%로 완화했을 만큼 적극적”이라며 사업시행자의 의지를 재확인해 줬다.

이들 도의원들은 마지막으로 “사업시행자인 현대산업개발을 포함한 민간 출자자들의 사업추진 의지는 확고하다”고 재차 강조한 뒤 “이시종 지사와 충북경자청은 에코폴리스 사업에서 무책임과 무능력을 드러내고 있다”며 이 지사의 사퇴를 촉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