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측과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측이 2일 안 전 대표의 최근 '사면 발언'을 두고 정면 충돌했다.
앞서 안 전 대표는 지난달 31일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의 사면권한을 남용하지 않도록 (사면)위원회를 만들어 국민 뜻을 모으고 투명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사면 검토 여지가 있느냐'는 질문에 "국민 요구가 있으면 위원회에서 다룰 내용"이라고 답했다.
이를 두고 같은날 밤부터 문 전 대표측이 "진의가 의심된다"고 비판하자 안 전 대표 측은 "문 전 대표 측이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반발하며 양측간 대립이 격화하고 있다.
문 전 대표 측은 1일에도 안 전 대표를 향해 "국정농단 세력과 연대해 정권교체를 막겠다는 것이냐"고 비판했고, 안 전 대표 측은 "문 전 대표 측이 날조된 프레임으로 네거티브 공세를 편다"고 응수했다.
문 전 대표 캠프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문모닝(아침마다 문 전 대표 비판을 하는 것)' 연대는 '박근혜 사면 연대'였나"라며 "안 전 대표의 사면발언 보도를 보고 진의를 물었을 뿐인데 국민의당이 과도한 비난 논평을 쏟아냈다. 속내를 들킨 것인가"라고 말했다.
그는 "사면 발언의 진의를 의심할 정황은 차고 넘친다. 바른정당에 이어 자유한국당까지 손잡는 '3단계 연정론'은 박지원 대표가 하신 말씀"이라며 "한 최고위원은 한국당과 바른정당에 대선 후보를 내지 말라고 공식 석상에서 얘기했는데, 국정농단 세력에 도움을 요청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친박(친박근혜) 핵심 윤상현 의원이 '안철수 후보까지 통합해야 박 전 대통령 명예회복이 빨라진다'고 했다"며 "국민의당은 국정농단 세력과 연대를 해서라도 정권교체를 막아보겠다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동양예술극장에서 문화예술인과 간담회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자마자 사면이니 용서니 이런 말이 나온다는 것이 참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박 전 대통령 개인으로 국한해 말할 필요도 없이, 대통령의 사면권은 국민의 뜻과 어긋나게 행사돼선 안 된다. 제도적인 (사면권) 제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재명 성남시장이 "대선후보들은 국민을 우롱하지 말고 사면불가 방침을 약속하자"고 제안한 것에는 "특정인의 사면불가를 공약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 아니다"라며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전 대표 측의 이런 공세에 국민의당과 안 전 대표 측은 "문 전 대표 측이 의도적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날조된 프레임을 덧씌우고 있다"고 강력히 반발하면서 역공을 펼쳤다.
손금주 최고위원은 성명을 내고서 "문 전 대표는 같은 당 안희정 충남지사에게는 네거티브 정치를 하지 말자고 비판하더니, 안 전 대표에게는 네거티브 공세를 멈추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수구패권세력은 극과 극이 통하나. 문 전 대표를 보면 과거 독재정권의 모습이 연상된다"며 "문 전 대표에 대해 '도로 박근혜', '문근혜'라는 말이 회자되는 것도 이 때문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탄핵 정국부터 지금까지 민주당과 문 전 대표 측은 국민의당을 국정농단의 책임세력과 연계시키려는 시도를 줄기차게 해 왔다"며 "빨간색만 색깔론이겠는가. 문 전 대표 측이 자행하는 의도적 사실 왜곡은 과거 수구독재정권이 자행했던 색깔론의 연장선"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은 이미 그대들 머리 위에 있다. 구태정치로는 더는 알파고 국민을 속일 수도, 설득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대표 역시 문 전 대표 측의 '문모닝 연대' 발언에 대해 페이스북에 글을 남겨 "검증에 대해 자꾸 '문모닝'을 한다고 비난한다"며 "문 전 대표에 대한 검증자료는 많다. 그런 식으로 나오면 '문이브닝'도 하겠다"고 남겼다.
국민의당과 정의당 사이에도 안 전 대표의 사면발언과 관련한 공방이 오갔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안 전 대표는 구구한 변명을 할 필요가 없다"며 "대통령이 되면 박근혜 전 대통령을 절대 사면하지 않겠다고 똑 부러지게 입장을 밝혀주시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심 상임대표는 전날에도 안 전 대표의 사면발언에 대해 "국민을 개, 돼지로 보는 발상과 뭐가 다른가"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자 국민의당 손 최고위원은 심 대표를 향해 "안 전 대표를 견제하려고 색깔론을 입히고 있다"며 "더는 수구패권 공작정치를 하지 말라"고 반박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