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이 지지층 끌어안기…경선 후유증 극복할까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주말인 8일 경선에서 경쟁을 벌였던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을 만나기로 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의 추격세가 거센 상황에서 당내 화합을 꾀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안 지사와 이 시장 지지층을 끌어안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안 지사와 이 시장 측 일부 인사들 사이에서는 문 후보가 경선 후 패자 측을 제대로 포용하지 못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 이날 만남의 결과가 더욱 주목된다.
문 후보 선대위 권혁기 부대변인은 6일 여의도 당사 사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후보 측에서 안 지사, 이 시장, 최 시장 등에게 8일에 만나자고 연락을 했다"며 "다들 일정이 있었지만 응하겠다고 해서 만남이 성사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는 더 조율해야 한다"며 "저녁 시간대이다 보니 식사를 함께할 수 있다. '호프 미팅'을 할 수도, '소주 미팅'을 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권 부대변인은 "일부 언론 보도 중에 문 후보가 안 지사, 이 시장, 최 시장에게 전화도 하지 않았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문 후보는 전날 안 지사, 이 시장과 통화를 했고 시간 조율이 되는 대로 만나자는 얘기를 나눴다"고 전했다.
그는 "다만 최 시장의 경우에만 중국에 머물고 있어서 아직 통화가 안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문 후보 측에서는 이번 만남을 계기로 안 지사나 이 시장 측 인사들과 '화학적 결합'을 이루면서 당 지지층을 결속시키는 효과가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문 후보로서는 안 지사와 이 시장의 지지층 이탈을 막는 동시에 당내 화합을 기반으로 외부 확장에 나서야 할 시점이기 때문이다.
다만 안 지사와 이 시장 측 일부 인사들은 경선 이후 문 후보가 제대로 통합 노력을 다하지 못했다는 비판도 내놓고 있다.
안 지사 캠프에서 경선을 치른 한 관계자는 "마지막 순회경선 당시 문 후보가 후보 수락연설을 하고 행사를 마치기 전 무대에 안 지사나 이 시장과 함께 올라 손이라도 잡고 사진이라도 찍었어야 했다"며 "문 후보와 추미애 대표 둘이서만 사진을 찍지 않았나. 안 지사와 이 시장이 마음이 많이 상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 측의 한 관계자도 "문 후보 측에서 이 시장 캠프 관계자들에게 선대위 합류를 요청할 때 대변인이나 비서실장에게서 연락이 오더라"라며 "최소한 문 후보가 이 시장에게 직접 전화를 하는 것이 선행됐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