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교 조기 착공 통해 '교통.관광 허브'로"
대전-공주-세종-청주 잇는 과학벨트 구축 필요

세종시 정상추진 충청권대책위원회 곽창록 고문이 지난 7일 세종시 금남면 부용리와 부강면 금호리를 연결할 ‘금호교’ 건설 예정부지에서 완공이 늦어져 10분 거리의 세종시청을 30~40분씩 소모하며 돌아가야 하는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사진 경철수>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속보=세종시에 편입된 옛 충북 청원군 부용면(현 부강면) 8개리 주민들이 ‘세종시의 각종 개발정책에서 소외되고 있다’며 충북도의 역할론을 제기하고 나섰다.▶3일자 3면

세종시 정상추진 충청권 대책위원회는 부강면은 세종시와 충북 청주시, 강원 원주시를 연결하는 길목으로 5대 권역 국가균형발전정책 중 중부권개발계획에 포함돼 있다고 9일 밝혔다.

대책위는 당초 올해 완공키로 했던 ‘세종시 금남면 부용교차로~부강면 금호교차로’를 연결하는 왕복 4차로 2.34㎞도로는 지난 2월 착공했지만 금호교는 지금까지 착공도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과학벨트 거점지구인 대전 신동과 세종시 금남·부강면, 충북 오송바이오밸리, 오창과학산업단지를 연결해 지역발전을 꾀하기 위해선 금호교 개설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부강면이야말로 세종시와 행복도시건설청, 청주시, 충북도가 함께 참여해 국가균형발전정책의 상징도시로 개발할 수 있는 최적지임을 강조했다. 부강면은 삼국시대 신라와 백제의 각축장으로 10개의 산성이 위치해 있고 소금배와 강경젓갈 어선이 공주를 거쳐 드나들던 금강뱃길 포구이자 나루터였다.

또 한때 청주시 청원구 초정약수와 상당구 명암약수와 함께 충북의 3대 약수로 불리던 부강약수가 자리해 있다.

이런 역사성을 살려 부강면 동쪽의 대청댐이나 대통령 별장 청남대, 서쪽 세종시(연기군)의 명소들을 연결하는 관광레저상품으로 지역 관광산업활성화도 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2012년 7월1일 세종시가 공식 출범한 이후 지난 5년여 간 부강은 세종시의 변두리로 전락, 각종 개발정책에서 소외돼 왔다.

초대 세종시장을 지낸 자유선진당 유한식 전 시장은 세종시 도시계획지구 우회도로와 부강역 연결도로를 우선 개설해 세종시에 편입된 잔여지 주민들이 개발정책에서 소외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지만 시장이 바뀌면서 현실화 되지 못했다.

유 전 시장은 부강약수터 개발과 금호교(옛 금강7교) 조기착수, 옛 부용면~남면 연결도로 확장, 부강포구마을 향토박물관 설립, 부강공단환경 개선 첨단화, 부강체육공원 설치 등을 약속했었다. 그러나 이 중 지켜진 것은 체육공원 설치가 유일하다.

대책위는 세종시 공식출범 1년여 전인 2011년 6월 21일 부강면사무소에서 ‘세종시 편입지역 발전방안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당시 동·서·남·북 4대 생활권 중 동부생활권에 속한 부강면은 중부권내륙화물기지를 중심으로 물류유통 기능 수행을 위한 도시기반 시설 정비와 정주생활권 기능, 주변지역에 대한 서비스 지원기능을 강화하는 쪽으로 개발키로 했다.

이는 청주의 남서쪽에 위치한 부강면의 경우 경부선과 경부고속도, 경부고속철 등이 지나고 남청주IC와 부강역 등이 지나는 물류·교통의 중심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같은 대책위의 제안은 현실화 되지 못했다. 중부권내륙화물기지로서의 역할은 어느 정도 수행하고 있지만 세종시 관문역으로서의 상징성을 살려 ‘세종 부강역’으로 명칭변경 후 역세권 개발을 통한 복합쇼핑센터를 유치하자던 청사진은 계획으로만 머물러 있다.

이런 발전계획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부강은 갈수록 정주여건이 악화되고 있다. 행정구역상 당초 30개리(법정리 8개리)에서 31개리로 늘었지만 2015년말 기준 오히려 인구는 7181명에서 6700여명으로 5년 새 481명이 감소했다.

곽창록 세종시 정상추진 충청권대책위원회 고문은 “지역발전을 위한 기반시설이 먼저 갖춰지지 않으면 모든 발전수혜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다”며 “금호교 조기완공은 충북도와 강원도까지 수혜를 볼 수 있는 만큼 친정인 충북도가 신경 써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두영 세종시 정상추진 충청권대책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은 “KTX세종역 설치 저지란 현안문제 때문에 양 지자체가 공조해야 할 발전전략에 대해 신경을 못 쓰고 있는 상황”이라며 “세종시는 무엇이 실익인지 더 늦기 전에 잘 판단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