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지 이송을 마친 세월호

세월호가 특수이송장비 모듈 트랜스포터에 실린 채 9일 오후 1시께 육지에 첫발을 내디뎠다.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1천89일만이자, 지난달 25일 세월호를 반잠수식선박에 올린 지 보름만, 목포신항에 도착한 지 9일만이다.
해수부는 세월호를 반잠수식선박에서 목포신항 철재부두 위로 옮기는 작업이 만조시간대에 맞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이날 새벽 최종 테스트 결과, 모듈트랜스포터 600대가 세월호 이송하는데 이상이 없다고 판단되자 오전 9시부터 세월호를 들어올린 모듈트랜스포터가 반잠수식선박 끝으로 이동시켰다.
그리고서 반잠수식선박과 부두의 높이를 최대한 맞추다가 육상으로 이동을 개시한 것이다.
세월호 전체를 부두에 올려놓는데 3시간이 걸리고, 반잠수식 선박 갑판 위 거치대를 부두에 옮겨서 설치하고 그 위에 세월호를 올리는 데는 훨씬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해수부는 이르면 오후 10시께 육상거치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자정을 넘길 수도 있다.
세월호는 현재 무게가 1만7천t 내외로 추정되고, 옆으로 누워 모든 면에 고루 무게가 분포된 게 아니라서 모듈 트랜스포터가 무게중심을 잃지 않도록 매우 천천히 움직인다.
모듈트랜스포터는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게 아니라 조금 움직이다 멈추고 시스템을 점검해 조정하고, 다시 움직이고 시스템을 조정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세월호를 실은 모듈트랜스포터는 부두에 오를 때부터 우측으로 꺾이게 200m 정도 움직인 뒤 수차례 전후 움직임을 거듭하면서 거치대에 세월호를 올리게 된다.
당초 해상크레인 이용이 쉽도록 객실이 바다를 향하게 거치될 예정이었으나 세월호 가족의 요구를 받아들여 객실이 부두를 향하고 선체 바닥이 바다 쪽을 향하게 된다.
해수부는 이날 작업이 고도의 정밀성을 요구하고, 목포신항 철재부두의 넓은 반경이 필요하기에 작업지점에 가로 300m, 세로 300m의 통제라인을 설치했다.
세월호 육상거치가 완료되면 선체 세척과 방역작업, 안정도 검사 후 미수습자 9명을 찾기 위한 선내 수색이 시작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