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미국 국무부가 북한과의 대화 조건은 여전히 '북한의 비핵화와 대량살상무기(WMD) 포기'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VOA)이 11일 전했다.

카티나 애덤스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10일(현지시간)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 중단이 대화 재개의 조건'이냐는 VOA의 질문에 북한과의 대화 재개 조건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애덤스 대변인은 "(북한의 안보와 경제 발전은) 비핵화와 대량살상무기 포기로만 이룰 수 있다"면서 "그리고 나서야 미국은 북한과 대화에 나설 준비를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의 비핵화와 대량살상무기 포기가 북미 대화의 선제 조건이라는 입장이 바뀌지 않았음을 밝힌 것이다.

앞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9일(현지시간)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원하는 것은 북한이 더는 (미사일) 시험을 하지 않으면서 미사일 프로그램을 진전시키지 않는 것"이라며 "미국은 북한이 모든 미사일 시험을 중단하도록 요구해 왔고, 그래야 북한과의 대화를 고려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미국이 북한과의 대화 재개 조건으로 비핵화 결단을 내세우던 것에서 미사일 시험발사 중단으로 완화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으나, 애덤스 대변인이 부인한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