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경자청이 책임 있는 대책 마련해 달라“

조길형 충주시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에코폴리스 무산에 따른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이 11일 충북도와 경자청의 에코폴리스 무산 결정에 대해 책임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조길형 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충주 에코폴리스 부지에 포함된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은 300여 명이고, 토지주는 570여 명”이라며 “그동안 이들이 겪은 재산권 침해에 따른 책임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 시장은 이어 “충북도와 경자청이 추진한 균형발전사업은 청주 2곳과 충주는 1곳”이라며 “주민들이 살지 않고 있는 청주지역 해당부지 2곳과 주민이 거주하는 에코폴리스 부지는 상황이 전혀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충북도가 추진하는 도 균형발전사업을 살펴보면 충주지역에서 유일한 사업은 에코폴리스 뿐”이라며 “이 지역 주민들과 충주시민들을 위해 충북도가 관여한 균형발전사업 무산에 따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거듭 목소리를 높였다.

조 시장은 또 “충북도와 경자청은 여러 가지 사업 취소에 따른 사유를 설명하고 있지만, 이 지역 주민들은 납득을 못하고 있다”며 “주민들이 선출한 선출직도 사정은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특히 조 시장은 “각종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지고 있는 특정 정치인의 정치적 책임성 논란은 충북도와 경자청이 책임을 회피하는 듯한 발언 같아 심히 우려스럽다”며 “대한민국 국책사업 중 정치적 역량을 발휘하지 않고 되는 사업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졸속 이야기는 책임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아니라 주위가 조용해 질 때까지 기다리자는 전략“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충북도와 경자청이 책임 있는 대책 마련을 조속히 진행해야 하고 충주시도 법적 사무를 진행하겠다“며 거듭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이제 와서 ‘이래라 저래라’하는 방식의 대응전략은 옳지 않다”면서 “허탈해하는 주민들을 위한 책임성 있는 대책 수립계획을 보고 대응 수위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조 시장은 “충주시는 현재까지 도와 경자청이 사업추진 주체와 벌이는 사업진행 방식에 보조를 맞춰왔다”면서 “문제가 있었다면 사전에 충분한 시간을 갖고 계획수립을 변경했어야 했다”고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책임론에 대해 선을 그었다.

그는 “앞뒤가 안 맞는 불필요한 논쟁과 흐지부지해지려는 논리가 아니라면 충주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그래야만 충주시민들을 설득할 수 있다”고도 했다.

조 시장은 마지막으로 “정치적 역량을 발휘해야만 진행되는 국책사업은 지자체 간 치열한 전쟁”이라며 “충북도와 경자청이 심사숙고해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는 확신이 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